상단영역

편집 : 2024-04-26 18:03 (금)

본문영역

[문형남 칼럼] "AI대전환시대...성공위한 필수 전략"

아마존·구글·메타·테슬라·中알리바바 성공사례 보라
정확한 의사결정·생산성 향상·새BM창출· 개인서비스 제공
기업 예측력 향상...대학-비영리기관으로 확대 전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형남 숙명여대 교수(한국구매조달학회장-AI교육협회장)
문형남 숙명여대 교수(한국구매조달학회장-AI교육협회장)

[칼럼] 지금은 AI 대전환(AI 전환)의 시대다. 인공지능 전환(AI Transformation: AI 트랜스포메이션, AI 대전환, AI 전환: AT, AX)은 기업이나 공공기관 등의 조직이 AI 기술을 활용해 비즈니스 모델·프로세스·서비스 등을 혁신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기존의 방식과는 다르게 데이터 기반의 의사 결정을 강화하고 자동화된 시스템을 구축,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것을 포함한다.

기업에서는 AI경영이라고 하고 행정기관에서는 AI행정이라고 한다. 서울시는 지난 달 오세훈 시장이 AI행정 도입을 강조하기도 했다. 대기업과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AI 전환 도입이 확산되고 있으며, 점차 대학, 중소기업, 비영리기관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이러한 AI 전환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

AI그래픽
AI그래픽

첫째, 비즈니스 혁신 및 서비스 혁신: AI를 통한 전환은 기업이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고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행정기관이나 공공기관은 AI를 적용해 서비스 혁신을 한다. 예를 들어, AI를 사용해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고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다.

둘째, 효율성 향상: AI를 도입함으로써 기업은 업무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최적화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이는 더 나은 생산성과 낮은 비용으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도와준다.

셋째, 정확성과 예측력 강화: AI는 대규모의 데이터를 분석, 패턴을 식별하고 예측할 수 있다. 따라서 AI를 사용하면 정확한 데이터 기반의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으며, 미래에 대한 예측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넷째, 신규 기회 창출: AI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및 서비스를 창출하는데 기회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AI 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시장 세그먼트를 발굴하거나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다.

다섯째, 경쟁력 유지 및 성장: AI를 활용, 기존 비즈니스를 혁신하고 새로운 시장에 진출함으로써 기업은 경쟁력을 유지하고 성장할 수 있다. AI를 통한 전환은 기업이 미래에 대비해 혁신적이고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성장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러한 이유로 AI 전환은 기업에게 미래의 성공을 위한 필수적인 전략이 될 수 있다. 이전에는 AI가 주로 연구실의 실험실에서만 사용됐던 반면, 이제는 기업들이 AI를 이용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혁신하고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있다. AI를 성공적으로 도입해 AI 전환을 이끌어낸 기업 사례를 살펴보자. 

AI가 소환한 60년대 서부영화 황야의 7(매그니피센트7)’

아마존(Amazon)은 AI를 다양한 측면에서 활용해 고객 경험을 개선하고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최적화하는 데 큰 투자를 하고 있다. 예를 들어, 고객의 구매 이력 및 행동 패턴을 분석해 개인 맞춤형 제품 추천을 제공하고, 고객 서비스를 자동화하기 위해 자연어 처리 및 음성 인식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구글(Google)은 AI를 검색 엔진 최적화를 비롯한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 사용자에게 더 나은 검색 결과를 제공한다. 또 AI를 이용해 음성인식기술을 개발하고 구글 어시스턴트와 같은 인공지능 기반의 개인 비서를 제공해 사용자의 일상적인 작업을 자동화하고 편의성을 증대시킨다.
 

메타가 운영하는 페이스북(Facebook)은 AI로 사용자의 관심사에 맞춘 콘텐츠를 제공하고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개선한다. 또 사용자의 행동을 분석하고 광고 타게팅을 최적화해 광고주에게 더 효과적인 광고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테슬라(Tesla)는 자율주행 자동차 기술을 개발하는 데 AI를 핵심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테슬라 자율주행 시스템은 실시간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 운전 환경을 이해하고 자동차의 주행을 제어하는 데 사용한다. 또 고객 서비스 및 유지 보수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기 위해 AI를 활용하고 있다.

중국의 알리바바(Alibaba)도 AI를 전자상거래 및 클라우드 컴퓨팅과 같은 다양한 사업 부문에서 활용해 비즈니스를 혁신하고 있다.

알리바바의 AI 기술은 사용자 행동 및 구매 패턴을 분석해 개인 맞춤형 상품 추천을 제공하고, 고객 서비스를 자동화하며 공급망 및 물류 프로세스를 최적화하는 데 활용된다.

이러한 기업 사례들은 AI가 기업의 새로운 전환을 주도하는 데 어떻게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지 생생하게 보여준다. 성공적인 AI 전환 도입의 핵심은 기술적인 역량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전략과의 효과적인 통합이며, 이를 통해 기업은 경쟁력을 확보하고 혁신을 이끌어갈 수 있다.

문형남 숙명여대 교수-한국AI교육협회장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