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편집 : 2024-04-26 18:03 (금)

본문영역

  • 오피니언
  • 입력 2024.01.31 15:12
  • 수정 2024.02.20 10:54

[문형남 칼럼] AI퍼스트 기업, AI퍼스트 국가...대한민국

AI 퍼스트 전략, 미래 준비하는 기업 필수 전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형남 숙명여대 교수
문형남 숙명여대 교수

2024년 ‘인공지능(AI) 대전환’ 시기를 맞아 정부·기업·개인에게 가장 시급하고 중요한 전략은 무엇일까? 그것은 ‘AI 퍼스트 전략’(AI-first strategy: AI 우선 전략) 또는 ‘AI 중심 전략’(AI-centric strategy)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전략은 공공·민간·개인 모두에게 필요하지만 기업 관점에서 보면 AI는 현대 산업과 기술의 핵심 요소로 부상하며, 기업들은 더욱 높은 수준의 혁신과 경쟁력을 위해 AI를 중심으로 한 전략을 채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AI 퍼스트 전략 개념이 등장하게 됐다. 2024년에는 AI 퍼스트 전략 도임이 크게 늘 것이다.

AI 퍼스트 전략은 기업이나 조직이 인공지능(AI) 기술을 핵심 전략으로 채택해 비즈니스 전반에 걸친 의사결정과 프로세스에서 AI 기술을 우선적으로 활용하는 전략을 의미한다. 이 전략은 AI를 활용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며,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는 등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적 접근 방식이다.

정부와 기업 및 개인들이 적극적으로 ‘AI 퍼스트’(AI-first)를 구호나 슬로건으로 내세우고 적극 실천하기를 바란다.

AI 퍼스트 전략은 기업이 비즈니스 영역에서 AI를 선도적으로 적용함으로써 핵심 경쟁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간다. 예를 들어, 제조업에서는 생산 프로세스에서의 자동화, 예측 유지보수, 품질 향상을 위한 AI 적용이 핵심이 될 수 있다. 서비스업에서는 개인화된 고객 서비스, 마케팅 자동화, 의사결정 지원 등이 AI 퍼스트 전략을 통해 강화되고 있다. 개인에게도 적용이 가능하다.

AI 퍼스트 전략은 데이터를 핵심 자산으로 인식하고,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수집, 분석해 의사결정에 활용하는 것을 강조한다. 대량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예측 분석은 비즈니스 전략 수립과 실행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AI를 통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트렌드를 파악함으로써 기업은 신속하고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 개인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AI 퍼스트 전략은 기업이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선도적인 위치를 확보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세계적인 경쟁에서 선도적인 기술력과 혁신적인 제품, 서비스로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경제전문지 포브스는 구글에 대해 “AI 퍼스트 전략을 끝까지(‘AI First’ To Last)”라고 표현했다. 구글은 검색 엔진 분야에서 AI 기술을 적극 활용해 '모바일 퍼스트'에서 ‘AI 퍼스트’로 전략을 변경했다. 또, 넷플릭스는 AI 기술을 활용해 콘텐츠 추천 알고리즘을 고도화함으로써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기업들은 ‘AI 퍼스트 기업’(AI-first company: AI 우선 기업, AI 중심 기업) 으로 변신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 ‘AI 퍼스트 기업’이라는 책을 쓴 애시 폰타나(Ash Fontana)는 “AI 퍼스트(우선) 기업은 AI를 통해 우위를 구축하고, 핵심 우위는 AI를 통해 구축된다”고 말했다.

AI 우선 기업은 데이터 학습, 즉 학습한 정보를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동으로 사용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동으로 경쟁 우위를 높이는 것에 고유한 이점을 가진 기업이다.

어떤 유형의 회사가 ‘AI 우선 기업’이 될 수 있나? 폰타나는 모든 기업이 AI 퍼스트 기업이 될 수 있다고 한다. 문제는 전환점이 있다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우연히 또는 의도적으로 데이터를 수집해 왔다. 많은 사람들이 우연히 다른 일을 하는 매우 양적인 사람들을 많이 확보한 것처럼 또는 모델을 만들기 위해 사람들을 고용한 것처럼 의도적으로 사내에서 전문 지식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많은 기업이 데이터를 정보와 인재로 처리하여 모델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핵심 구성 요소와 데이터 기능을 보유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이것(데이터)을 가지고 있으며, 데이터 학습 효과를 구축하기 위해 모든 것을 결합하는 것이 남은 문제일 뿐이다.

AI 퍼스트 전략은 미래를 준비하는 기업에게 필수적인 전략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다. AI 기술의 빠른 발전과 기업들의 적극적인 도입으로, 경쟁 환경에서 AI를 활용하지 않는다면 기술적 및 경영적으로 뒤처질 우려가 있다. AI 퍼스트 전략을 통해 기업은 미래를 대비하고 지속적인 혁신을 추구함으로써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의 길을 열어가야 한다.

우리 정부는 AI 퍼스트 전략을 추구하는 ‘AI 퍼스트 국가’ 대한민국을, 기업들이 AI 퍼스트 전략을 추진하는 ‘AI 퍼스트 기업’이 돼야 하며, 개인들도 AI 퍼스트 전략을 추구하는 ‘AI 퍼스트 인간’을 지향해야 할 것이다.

문형남 숙명여대 경영전문대학원 교수-한국AI교육협회 회장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