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편집 : 2024-04-26 18:03 (금)

본문영역

[SDG13] 기후 AI 놓고 UN·환경단체 충돌...“기후테크냐 위기 요인이냐”

지구촌 강타하는 잦은 기상 이변...AI기술에 대한 상반된 주장의 근거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DG13 기후변화 대응] 극심한 홍수, 가뭄 등 기상이변이 지구촌을 수시로 강타해 해안가는 물론 태평양 도서국들까지 수몰되는 피해 발생 빈도가 잦아지면서 Co2배출, 에너지 효율 관리등 AI를 활용한 각종 기후기술 개발 및 적용 움직임이 최근 지구 생존차원에서 활발해지고 있다.

UN이 지난해 말 AI자문기구를 출범시키자 AI 기술을 통해 기후관련 문제 해결책을 모색하려는 시도가 더욱 힘을 얻는 추세다.

환경단체가 발행한 ‘기후변화에 대한 AI의 위협’ 보고서 표지
환경단체가 발행한 ‘기후변화에 대한 AI의 위협’ 보고서 표지

세계기상기구(WMO)에 따르면, AI 기반 기술은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처리하고 통찰력 있는 지식을 추출하며 예측 모델을 개선하는 전례 없는 기능을 제공한다. 따라서 지역사회와 당국이 기후변화 패턴을 예측해 효과적인 적응 및 완화책을 마련할 수 있다는 낙관적 관측이 지배적인 분위기다.

구글의 지속가능성 최고 책임자인 케이트 브랜트는 AI를 “환경 목표의 주요 진전을 이루기 위한 변곡점에 있는 기술”로 평가하며 AI를 기반으로 한 탄소 배출 저감에 앞장서고 있다.

그러나 이와는 달리 일부 환경단체들은 AI가 기후위기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주장은 잘못된 것이라고 지적한다. AI로 인해 에너지 사용량이 급증하고 기후위기에 대한 허위 정보 확산이 가속화할 가능성이 있다는 주장이다.

이와 때를 같이 해 글로벌 환경연합인 CAAD(Climate Action Against Disinformation), 비영리 광고 감시 조직 Check My Ads, 그린피스 등 몇몇 환경단체들이 ‘기후변화에 대한 AI의 위협’이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지난 7일 공동으로 내놓았다.

보고서에 따르면 AI 작업은 매우 복잡해 일반 온라인 검색보다 최대 10배의 컴퓨팅 성능을 필요로 한다는 것이다. 생성형 AI챗봇 ChatGPT에 1년간 소요되는 에너지는 미국의 120가구가 사용하는 만큼의 전력에 해당한다는 연구결과가 제시됐다.

AI 활용을 뒷받침하기 위해  데이터 센터를 두 배로 늘린다면, 설사 이 센터가 에너지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한 보완조치를 하더라도 지구 난방 배출량이 80% 증가하게 될 것이라고 이 보고서는 밝혔다.

샌프란시스코의 환경단체인 ‘지구의 벗(Friends of the Earth)’의 마이클 쿠 의장은 “우리는 AI가 지구를 구할 수 있다는 과대광고를 믿어서는 안 된다”며 “AI의 존재가 에너지 사용을 줄일 것이라는 근거는 없으며, 모든 증거는 AI가 새로운 데이터 센터로 인해 에너지 사용을 엄청나게 증가시킬 것임을 나타낸다”고 강조했다.

또한 AI가 개인이나 조직에게 기후과학 및 지구온난화에 대한 허위 또는 오해의 소지가 있는 진술을 전파할 수 있는 더 쉬운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기후 비상사태를 억제하려는 노력을 오히려 방해할 것이라고 보고서는 지적했다.

AI를 통해 빠르고 싸게 생성된 기후 허위 정보 콘텐츠는, AI 기반의 우선순위 지정 알고리즘을 통해 한층 신속하게 확산될 수 있다는 것이다. 딥페이크 비디오 및 사진과 같은 방법을 통해 기후 관련 잘못된 정보 생성이 가속화되고, 이는 다시 에너지 증가를 통한 탄소 배출 증가를 초래할 것이라고 환경단체들은 우려한다.

Check My Ads의 사라 와일리 정책이사는 “우리는 생성형 AI가 어떻게 가짜 기후 정보를 퍼뜨리는지, 합법적인 뉴스 사이트를 복사하고 광고 수익을 빼돌리기 위해 어떻게 무기화되고 있는지 이미 직시하고 있다”며 “광고주가 AI 생성 콘텐츠 지원 여부를 결정할 수 있도록 투명성과 책임성을 구축하는 규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보고서는 AI 에너지 사용에 대해 보다 높은 투명성과 기후 관련 거짓 결과를 모니터링해 걸러낼 수 있는 보호 장치가 마련돼야 한다고 밝혔다. ▲AI 모델이 기후과학을 우선시하는 방식으로 정보를 생성하는 방법을 공개하는 투명성 ▲AI 안전 보고에 대한 표준을 개발하고, AI가 가짜 기후 정보 확산에 미치는 위험을 매핑하는 연구에 투자하는 등의 안전성 개선 ▲정부는 AI가 기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완화하기 위한 규칙을 시행하고, 이에 위배되면 강력히 처벌하는 등의 책임이 필수요소로 제시됐다.

그린피스의 찰리 크레이 수석 전략가는 “전기와 물 사용량 급증과 허위 정보의 빠른 전파가 AI를 새로운 기후위기 증폭 요인의 하나로 만든다”며 “AI 도구를 기후재난 대응에 활용하고 효율성을 높이는 것만으로도 기후 비상사태에 대한 AI의 부정적 기여를 완화하는 데 충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