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편집 : 2024-04-28 22:31 (일)

본문영역

[SDG14] 신안해역 희귀 해양미생물서 고부가 천연색소 생산 능력 확인!

셍물자원관 배승섭 박사팀, 눈 건강 도움주는 루테인 효과 확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DG14해양생태계보존] 서해 바다(신안군)에서 전 세계에서 4종 밖에 보고되지 않은 희귀 해양미생물이 발견됐다. 해양생물자원관은 이 미생물로부터 고부가치를 지닌 카로티노이드 천연색소 생산 능력을 확인하였다고 29일 밝혔다.

이 카로티노이드 천연색소 생산 능력은 주로 식물, 해조류, 미생물에서 발견되는 붉은색·주황색·황색의 지용성 천연물질인 카로티노이드 색소를 생성하는 능력을 말한다.

(출처=생물자원관)
(출처=생물자원관)

해양생물자원관 바이오실용화실 배승섭 박사 연구진은 우리나라에 서식하는 해양미생물의 유용 소재를 발굴하던 중, 희귀 해양미생물 플라비라물루스 SSW2303(Flaviramulus sp. SSW2303)를 발견하고 배양하는 데 성공했다. 플라비라물루스는 현재 학계에 4종만 알려진 플라보박테리아과(Flavobacteriaceae)에 속하는 희귀 해양미생물이다.

이어 이 유용물질을 분석해 고부가 ‘잔토필 카로티노이드’ 천연색소로 알려진 아스타잔틴, 지아잔틴, 칸타잔틴 색소를 동시에 생산하는 것을 확인했다.

잔토필 카로티노이드’에는 눈건강에 도움주는 루테인 함유돼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잔토필 카로티노이드’에는 눈건강에 도움주는 루테인 함유돼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잔토필 카로티노이드’에는  눈 건강 예방에 도움을 주는 지아잔틴과 루테인, 그리고 강력한 항산화 효과가 알려진 아스타잔틴과 칸타잔틴이 있다.

연구진은 해당 해양미생물로부터 고부가가치를 지닌 잔토필 카로티노이드 천연색소를 생산하기 위한 최적 배양법과 생산기술을 개발했다. 또 이 해양미생물에서 추출한 잔토필 카로티노이드 천연색소물질의 항산화 효능을 입증, 관련 기술에 대해 특허 출원을 최근 완료했다.

특허명: 잔토필계 카로티노이드를 생산하는 플라비라물루스 SSW2303 균주 및 이의 용도 (출원번호:10-2024-0020187)

앞으로 해당 해양미생물의 대량배양기술과 균주개량, 추출 및 정제기술 등을 연구해 합성색소를 대체할 고부가 잔토필 카로티노이드 천연색소를 저비용으로 대량 공급할 수 있는 생산 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다.

최완현 국립해양생물자원관장은 “국내에서 발견된 희귀 해양미생물이 해양바이오 소재로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했다”며 “앞으로 국내 토종 해양미생물을 조사하고 유용한 소재를 발굴해 해양바이오 산업화를 촉진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SDG뉴스 함지원 기자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