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편집 : 2024-04-26 18:03 (금)

본문영역

인더스트리 5.0 핵심...‘인간·AI 협업’ 새 가치 창출

4차 산업혁명까지는 기계가 사람을 대체하는 데 초점
인더스트리 5.0(5차 산업혁명) 시대에 인공지능 역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미지 출처=한양대 공대)
(이미지 출처=한양대 공대)

인더스트리 5.0(Industrie 5.0, Industry 5.0: 5차 산업혁명)은 인간중심의 AI과 사물인터넷(IoT)의 융합을 통해 사람과 기계[AI]가 협력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산업혁명(5차 산업혁명)을 의미한다. ‘인더스트리 5.0’(유럽)과 ‘5차 산업혁명’(미국)은 같은 개념에 대한 다른 명칭이라고 할 수 있다.

인더스트리 5.0(5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로봇공학, 생명공학 등의 융합 기술을 기반으로 인간 중심의 지속가능한 사회를 구축하는 것이다. 4차 산업혁명까지는 기계가 사람을 대체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지만, 5차 산업혁명은 인간과 기계가 협력해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나가는 데 중점을 둔다.

5차 산업혁명의 3대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간중심(human-centric): 5차 산업혁명은 인간의 삶의 질 향상과 인간 중심의 가치를 추구한다. 기술 발전이 인간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도록 사회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지속가능성(sustainable): 5차 산업혁명은 환경(지구) 보호와 지속가능한 발전(SD)을 중요한 목표로 삼는다. 기술 발전을 통해 환경 문제를 해결하고 미래세대에게 건강한 지구를 물려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셋째, 회복탄력성(resilient): 실패했을 때 좌절하지않고 다시 일어설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크고 작은 다양한 역경과 시련과 실패에 대한 인식을 도약의 발판으로 삼아 더 높이 뛰어 오를 수 있는 마음의 근력을 의미한다. 예컨대 코로나19 펜데믹을 극복하는 능력을 말한다. 심리학, 정신의학, 간호학, 교육학, 유아교육, 사회학, 커뮤니케이션학, 경제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되며 극복력, 탄성, 탄력성, 회복력 등으로 번역되기도 한다.

인더스트리 5.0 시대에서 인공지능은 다음과 같은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1. 자동화 및 생산성 향상: 인공지능은 제조 공정의 자동화를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품질을 개선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예를 들어, 인공지능은 로봇을 제어해 단순 반복 작업을 수행하거나, 공정 데이터를 분석해 불량품을 예측하는 데 활용될 수 있다.

2. 혁신 및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창출: 인공지능은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 개발을 통해 산업의 혁신을 촉진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예를 들어, 인공지능은 고객의 요구를 예측해 맞춤형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공급망을 최적화해 효율성을 높이는 데 활용될 수 있다.

3. 안전 및 지속가능성 강화: 인공지능은 안전사고 예방과 환경 보호를 통해 산업의 안전성과 지속가능성을 강화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예를 들어, 인공지능은 작업자의 안전을 감시하거나, 에너지 사용량을 최적화해 탄소 배출을 줄이는 데 활용될 수 있다.

구체적인 사례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제조 분야: 인공지능은 제조 공정의 자동화, 품질 관리, 생산 계획, 수요 예측 등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 개발을 지원한다. 예를 들어, 현대자동차는 인공지능을 활용해 생산 공정을 자동화하고, 품질 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또한, 아마존은 인공지능을 활용해 소비자의 구매 패턴을 분석하고, 맞춤형 상품을 추천한다.

2. 서비스 분야: 인공지능은 고객 서비스, 마케팅, 영업, 재무 등을 개선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기업의 수익을 증대한다. 예를 들어, 챗봇은 고객의 문의에 24시간 365일 응대해 고객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킨다. 또한, 인공지능은 고객의 구매 패턴을 분석해 타겟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수행한다.

3. 물류 분야: 인공지능은 물류의 효율성 및 안전성을 높이고, 지속가능성을 강화한다. 예를 들어, 인공지능은 물류 창고의 재고 관리를 최적화하고, 배송 경로를 최단으로 설계해 물류 비용을 절감한다. 또한, 인공지능은 운전자의 안전 운전을 지원해 교통사고를 예방한다.

인더스트리 5.0 시대에서 인공지능은 산업의 전 분야에서 혁신을 촉진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공지능의 발전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수집 및 관리 기술, 데이터 전처리 기술, AI 알고리즘 개발 기술 등의 연구 개발이 활발히 이뤄져야 할 것이다. 또한, 인공지능의 윤리적 사용을 위한 사회적 합의와 노력도 필요하다.

5차 산업혁명의 주요 기대 효과는 다음과 같다.

▲ 생산성 향상: 인공지능, 로봇공학, 자동화 기술의 발전을 통해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 새로운 일자리 창출: 5차 산업혁명은 기존에는 없었던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기대할 수 있다.

▲ 삶의 질 향상: 5차 산업혁명은 의료, 교육,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 환경 문제 해결: 5차 산업혁명은 에너지 효율 향상, 환경 오염 감소 등 환경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다.

5차 산업혁명은 인류 역사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5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을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5차 산업혁명으로의 전환은 불가피하다. 5차 산업혁명은 아직 초기 단계이지만, 미래 사회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5차 산업혁명을 성공적으로 선도하기 위해서는 정부, 기업, 학계, 시민 사회의 협력이 필요하다.

SDG뉴스 문형남 숙명여대 교수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