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편집 : 2024-04-26 18:03 (금)

본문영역

[SDG7] “해상풍력 사업 원활하게”...산업부, 해상풍력 입지지도 컨설팅 도입·2주내 결과 나와

"입지 컨설팅 받아야 해상풍력발전 허가 신청 할 수 있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DG7친환경에너지] 산업통상자원부는 26일 해상풍력 발전 사업이 가능한 해역인지 여부를 일차적으로 분석하는 '해상풍력 입지 지도 컨설팅' 제도를 도입키로 했다.

'해상풍력 입지 지도 컨설팅'은 군사, 해양 환경, 선박 항행 등 정보가 종합적으로 담긴 '해상풍력 입지 지도'를 기반으로 신청자가 해상풍력 발전 사업을 희망하는 지역이 관련 사업을 진행하기 적합한 곳인지를 안내하는 정부 서비스다.

헤싱픙략(츨차=인천시)
헤싱픙략(츨차=인천시)

산업부는 한국에너지공단을 통해 이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사업자 신청부터 결과 제공까지 2주가량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해상풍력 발전 사업을 추진하려는 사업자는 산업부를 통해 '해상풍력 입지 컨설팅'을 받아야 발전 허가 신청을 할 수 있다.

이 서비스의 운영 목적은 이번에 새로 도입된 '해상풍력 입지 지도 컨설팅'과 기본적으로 같다. 다만 산업부가 사업자의 신청을 받아 해양수산부, 국방부 등 관계 부처의 의견을 구하는 방식이어서 신청부터 결과가 나오는 데까지 6개월 이상 걸릴 전망이다.

산업부는 향후 사업자가 발전 허가를 신청할 때 현행 '해상풍력 입지 컨설팅' 결과 외에도 새로 도입된 '해상풍력 입지 지도 컨설팅' 결과를 제출할 수 있도록 해 해상풍력 발전 사업 추진이 한층 원활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정경록 산업부 재생에너지정책관은 "사업자는 해상풍력 입지 지도 컨설팅을 통해 사업 추진 부지가 법령상 제한되는 구역에 해당하는지 등 기본적 입지 적정 여부를 빠르고 쉽게 파악할 수 있어 사업 지연이 완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SDG뉴스 노영조 기자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