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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DG12] 현대차·기아, 화재 대응 소방기술 개발해 전기차 안전성 높인다

소방청·자동차공학회·대학, 공동개발협약...전기차 고객 안전 마중물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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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DG12지속가능생산-소비] 현대자동차·기아가 정부·학계와 손잡고 전기자 화재와 관련한 소방 기술을 개발하는 등 전기차 안전성을 높이기에 나섰다.

현대차·기아는 18일 서울 서초구 엘타워에서 소방청(소방연구원)과 한국자동차공학회, 중앙대·한양대 등 5개 대학과 ‘전기차 화재 대응 소방 기술 공동개발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전기차 화재의 빠른 감지와 대응 능력 향상을 위해 마련됐다.

협약 주체들은 △원천 기술 개발 △현장 적용 기술 개발 △제도화 방안 연구 등 전방위적으로 협력키로 했다.

지난해 7월 세종소방본부 주최로 열린 전기차 화재 대응능력 강화 훈련에서 소방관들이 전기차 화재 대응 장비를 활용해 화재를 진압하고 있다. (사진=세종소방본부 제공)
지난해 7월 세종소방본부 주최로 열린 전기차 화재 대응능력 강화 훈련에서 소방관들이 전기차 화재 대응 장비를 활용해 화재를 진압하고 있다. (사진=세종소방본부 제공)

원천 기술 개발 분과는 참여 대학을 중심으로 전기차 특성을 연구한다.

가천대와 중앙대, 소방연구원은 전기차 화재의 거동 특성을, 한양대는 전기차 화재의 확산 예측을 연구한다. 서울과학기술대는 지하공간 전기차 화재 시 연기를 배출하고, 유입을 차단하는 시스템과 관련한 데이터를 확보한다.

현장 적용 기술 개발 분과는 각종 소방 기술의 현장 적용을 목표로 한다. 지하주차장 상방향 주수 시스템 및 충전 구역 소화설비 적용 방안 개발이 대표적이다.

소방연구원은 화재 영상의 패턴을 인식해 화재 특성을 감지하는 방안을 연구하고, 홍익대 등은 화재를 신속하게 감지하는 방안 등을 담은 소방대원 가상현실(VR) 훈련 콘텐츠를 개발한다.

제도화 방안 연구 분과는 자동차공학회 주관으로 전기차 화재진압 기술 동향과 제도화 방안에 대한 연구를 자동차공학회 주관으로 운영되는 제도화 방안 연구 분과에서는 전기차 화재진압 기술동향 및 효율적인 제도화 방안에 대한 연구를 통해 신속한 법제화로 안전을 높이는 기술이 확산될 수 있도록 돕는다.

현대차·기아 김동욱 부사장(왼쪽부터), 한국자동차공학회 전병욱 회장, 현대차·기아 양희원 사장, 소방청 남화영 청장, 전기차화재대응기술산학위원회 민경덕 위원장이 포즈를 취하고있다. (사진=현대차 제공)
현대차·기아 김동욱 부사장(왼쪽부터), 한국자동차공학회 전병욱 회장, 현대차·기아 양희원 사장, 소방청 남화영 청장, 전기차화재대응기술산학위원회 민경덕 위원장이 포즈를 취하고있다. (사진=현대차 제공)

현대차그룹은 전반적인 과제 관리와 더불어 연구과제가 실효성 있는 결과를 도출해낼 수 있도록 장비, 차량, 부품 등을 지원한다.

양희원 현대차·기아 연구개발본부장 사장은 "개발된 소방 기술 성과물이 단순 기술개발에 그치지 않고, 소방·건축 관련 법제화까지 추진될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SDG뉴스 신중용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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