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편집 : 2024-04-26 18:03 (금)

본문영역

[SDG13] "기후위기 대응...보행자 우선정책 등 서울시 도시계획 대전환 필요" 이소라 서울시의원 제안

" ‘보행자 우선정책’ 포함 획기적 도시계획 전환 정책 펼쳐야" 제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DG13 기후변화대응] 이소라 서울시 의원(더불어민주당)이 지난 8일 열린 제322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서울시 도시계획 대전환’을 제안해 주목을 받았다.

이 의원은 “최근 출시한 ‘기후동행카드’ 사업이 대중교통 이용률을 높인다는 취지에 따라 높은 시민 참여율로 시의적절한 정책이었던 반면, ‘기후위기대응’ 측면에서는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이 제시한 자료에 따르면, 2023년 서울시 통행 자동차 대수는 1026만 5000대로인데 이 중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한 숫자에 대질의에  서울시는 자료가 없다고 답했다는 것이다.

서울시내 한 버스차고지
서울시내 한 버스차고지

이 의원은 이날 “서울시가 기후동행카드 사업의 환경적 목적 달성을 위해 자동차 소유주의 대중교통 전환률 등 평가지표를 개발하고 사업에 반영해야 한다”고 깅저했다.

또 서울시가 ‘보행자 우선정책’을 포함한 획기적 도시계획 전환 정책을 펼칠 것을 제안했다.

이 의원은 ▲미국 포틀랜드의 경우 자전거 이용자만을 위한 ‘블루메나우어 다리’건설 ▲프랑스 파리의 보행자우선구역 지정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의 보행자와 자전거 이용자의 안전대책을 성공사례로 제시했다.

이소라 서울시의원
이소라 서울시의원

미국 포틀랜드는 보행자와 자전거 이용자만을 위한 ‘블루메나우어 다리’를 건설하고 주요 상권인 로이드 쇼핑몰센터와 연결해 시민들의 안전과 편의를 보장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프랑스 파리는 스쿨존을 포함해 보행자우선구역을 지정하고 보행자 보호를 위한 ‘길 이용 규칙’을 발표했다. 이 규칙 시행으로 파리 시내 자가용 이용은 2022년 이후 49.5% 감소했다.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시는 보행자와 자전거 이용자의 안전을 위해 대부분의 도로에서 최대 속도를 시속 30km로 제한했다. 이에 따라 연간 교통사고 발생률이 20%~30%정도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디. 

이 의원은  서울시의 대책도 주문했다. “▲첫째, 자가용 제한속도를 낮추고 자전거 주차시설을 확충해 보행자와 자전거 이용자의 안전과 편의를 도모하고 ▲둘째, 보행 도로와 자전거 ‘전용’도로의 확충 ▲셋째, 이용 교통수단을 전환한 시민에게 현실적 혜택 지원을 제공하도록 촉구했다.

이어  “시민의 적극적 참여는 정책 성공을 위한 필수요건”이라며 “자전거 이용 출퇴근 시민에게 시간적 혜택을 부여하는 등 시민의 적극적 참여를 위한 지원책을 고려해 달라”고 제안했다.

이소라 의원은 오세훈 서울시장에게 “서울시 도시계획에 자전거와 같은 저탄소·무탄소 수단의 수송분담률 목표를 포함하는 등 획기적 도시 전환을 펼칠 것”을 제안했다.

SDG뉴스 신중용 기자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