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편집 : 2024-04-26 18:03 (금)

본문영역

[SDG8] AI기술 적극 활용 기업, 지속가능 성장 이뤄...미래 시장 선도적 위치

AI기술 적극 활용 기업, 지속가능 성장 이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글로벌사이버대학)
(출처=글로벌사이버대학)

[SDG8 지속가능성장] AI 기술은 사회 전반에 걸쳐 급격한 변화를 가져오고 있으며, 기업 경영 또한 예외는 아니다. AI 트랜스포메이션(AI Transformation: AT, AX: AI 대전환, AI 전환)은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과 프로세스를 AI 기술로 혁신적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으로, 기업 경쟁력을 확보하고 미래 시장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기 위한 필수 전략으로 떠오르고 있다.

AI 트랜스포메이션이 중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AI는 기업의 경쟁력을 결정짓는 핵심 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경쟁 기업들이 AI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는 상황에서, AI 기술을 활용하지 않는 기업은 경쟁에서 뒤처질 수밖에 없다. AT를 통해 기업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운영 효율성을 높이며,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켜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둘째, AI 기술은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자동화, 최적화, 예측 분석 등을 가능하게 한다. 이를 통해 기업은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비용을 절감하며,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AI는 데이터 분석을 통해 새로운 시장 기회를 발굴하고, 고객의 요구를 더 정확하게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준다.

▲셋째, AI 기술은 고객에게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활용될 수 있다. 고객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의 선호도를 파악하고, 이에 맞는 상품, 서비스,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고객 만족도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AI는 고객과의 소통을 더욱 효과적으로 만들고, 고객 불만을 신속하게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준다.

▲넷째, AI 기술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미래 시장은 AI 기술 기반의 경제로 변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AT를 통해 기업은 미래 시장 변화에 대비하고, 새로운 시장 기회를 포착할 수 있다. 또한 AI 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제품·서비스를 개발함으로써 미래 시장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할 수 있다.

▲다섯째, AI 기술 도입은 기업의 경영 문화를 혁신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 AI 기술을 적극 활용하는 기업은 변화를 주도하고, 실패를 허용하는 혁신적인 문화를 정착시킬 수 있다. 또한 AI 기술은 직원들에게 새로운 기술을 배우고 협업하는 기회를 제공하는데 이는 기업의 성장을 더욱 가속화한다.

AI 트랜스포메이션 성공을 위한 핵심 요소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명확한 비전 수립이다. AI 트랜스포메이션 성공을 위해서는 기업의 비즈니스 환경, 목표, AI 기술의 잠재력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명확하고 실행 가능한 AI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단순히 AI 기술을 도입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전략적 목표와 연계해 AI 기술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이다. AI 모델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양질의 데이터 확보, 정제, 분석, 활용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데이터는 AI 기술의 핵심 자원이며, 정확하고 풍부한 데이터를 확보하지 못하면 AI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없다.

셋째, 첨단 AI 기술의 도입이다. 딥러닝, 자연어 처리, 머신 비전 등 다양한 AI 기술을 활용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서비스를 개발해야 한다. AI 기술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새로운 AI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해야 한다.

넷째, AI 인재 확보 및 역량 강화이다. AI 기술 개발, 운영, 관리를 책임질 전문 인력을 확보하고, 직원들의 AI 역량 강화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한다. AI 기술은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요구하는 분야이며, AI 인재 부족은 AT 성공을 저해하는 주요 요인이 될 수 있다.

다섯째, 조직 문화의 변화이다. AI 기술의 성공적인 도입을 위해 조직 전체의 변화와 혁신을 추진하고, AI 친화적인 문화를 조성해야 한다. AI 기술은 기존의 업무 방식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기술이다. 따라서 조직 구성원들이 변화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혁신을 주도하는 문화를 만들어야 한다.

AI 트랜스포메이션의 적용 분야는 다음과 같다. AI 트랜스포메이션은 기업의 모든 분야에 적용될 수 있으며, 각 분야별로 다양한 효과를 창출할 수 있다.

첫째, 판매 및 마케팅 분야에서는 개인 맞춤형 상품 추천, 고객 행동 분석, 실시간 마케팅 자동화, 고객 만족도 향상 등에 적용될 수 있다.

둘째, 물류 및 생산 분야에서는 공급망 최적화, 자동화 시스템 구축, 예측 분석, 운영 효율성 향상 등에 적용될 수 있다.

셋째, 금융 및 서비스 분야에서는 신용 평가 자동화, 맞춤형 금융 상품 개발, 사기 예방 시스템 구축, 고객 편의성 향상 등에 적용될 수 있다.

넷째, AI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한 기업의 성장이다. AI 트랜스포메이션은 기업의 경쟁력 확보, 비즈니스 프로세스 최적화, 고객 경험 향상, 미래 시장 대비, 혁신적인 경영 문화 정착 등을 통해 기업의 성장을 가속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AI 기술을 적극 활용하는 기업은 미래 시장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루어낼 수 있을 것이다.

문형남 숙명여대교수
문형남 숙명여대교수

AI 트랜스포메이션은 기업의 미래를 향한 새로운 도약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 전략이다. 기업들은 AI 트랜스포메이션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성공적인 AI 도입을 위한 전략을 수립, 적극 추진해야 한다.

AI 트랜스포메이션의 첫 걸음은 전 직원에 대한 AI교육으로 시작한다. AI 기술을 적극 활용하는 기업은 미래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루어낼 수 있을 것이다.

SDG뉴스 문형남 숙명여대 교수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