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편집 : 2024-04-26 18:03 (금)

본문영역

[SDG8] 손정의 SB회장, 이재용 파운드리사업에 힘보탠다

이재용 Arm 인수 무산됐지만 손정의와 협력 강화...파운드리 경쟁력 다져
이재용·손정의 차세대 반도체공정 개발 동맹...삼성·Arm 맞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DG8 경제성장-일자리] 3년5개월을 끈 삼성그룹 경영권 불법승계 사건재판에서 이재용회장이 19개혐의 모두에 대해 무죄선고를 받아 경영에 전념할 수있게된 때를 같이해  일본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와의 협업길이 확 트였다.  양측이 칩 고도화 계획에 합의한 것은 청신호라고 할 수 있다 .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이 지분을 보유한 영국 반도체 설계회사 ARM인수를 추진했다가 시장의 반대로 무산된 게 1년 반전. 그렇다고 AP등 반도체 설계기술을 확보하려던 이 회장의 의지와 꿈이 무산된 건 아니었다.

삼성전자 평택반도체 캠퍼스(출처=삼성전자)
삼성전자 평택반도체 캠퍼스(출처=삼성전자)

마침내 이 회장은 손 회장과 손 잡고 최첨단 반도체 설계부문을 고도화하기로 협약을 맺었다.이로써 삼성은 차세대 제품개발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게됐다.

이 회장이 2022년 10월   손회장을  만나는 등 10여년간 맺어온  우호적인 관계가 가져온 결실이다.

삼성전자는 Arm의 시스템온칩(SoC) 설계 자산을 차세대 트랜지스터 구조인 게이트올어라운드(GAA) 공정에 최적화해 최첨단 반도체 제조에 나선다.

양사는 AI 칩렛 솔루션, 차세대 데이터 센트 등 생성형 AI 시대를 겨냥한 제품으로 협업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21일 Arm과 협력 확대로 GAA 공정 기술 경쟁력을 고도화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Arm과 협력을 통해 팹리스(반도체 설계) 기업의 최첨단 GAA 공정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차세대 제품 개발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손정의(왼쪽)-이재용 회장
손정의(왼쪽)-이재용 회장

삼성파운드리는 2018년7월 Arm과 7나노, 5나노핀펫 공정 기술로 협력을 확대하는 등 10여년간 협력관계를 맺어왔다.

이번 협업은 다년간 ARM의 중앙처리장치(CPU) 지적재산권(IP)을 삼성 파운드리의 다양한 공정에 최적화해 양산한 협력의 연장선이다.

계종욱 삼성전자 파운드리 사업부 부사장은 "삼성전자와 Arm은 다년간 쌓아온 견고한 파트너십을 통해 최첨단 기술과 노하우를 축적해왔다"며 "이번 설계 기술 최적화를 통해 팹리스 고객들에게 최선단 GAA 공정 기반 초고성능, 초저전력 Cortex-CPU를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GAA 기술은 공정 미세화에 따른 트랜지스터 성능 저하를 극복하고 데이터 처리 속도와 전력 효율을 높이는 차세대 반도체 핵심 기술로, 차세대 파운드리 '게임 체인저'로 평가받고 있다. 삼성전자는 2022년 6월 세계 최초로 GAA를 3나노 공정에 도입했다.

양사 간 협업으로 팹리스 고객들은 생성형 AI 시대에 걸맞은 SoC 제품 개발 과정에서 ARM의 최신형 CPU 접근이 용이해진다.

특히 삼성전자의 최선단 GAA 공정을 기반으로 설계된 Arm의 차세대 Cortex-X CPU는 우수한 성능과 전력효율로 최고의 소비자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양사는 팹리스 기업에 적기에 제품을 공급하면서도 우수한 소비전력·성능·면적(PPA)을 구현하는 데 초점을 맞출 계획이다. 이를 위해 협력 초기부터 설계와 제조 최적화를 동시에 처리하는 DTCO(Design-Technology Co-Optimization)를 채택해 Arm의 최신 설계와 삼성전자 GAA 공정의 PPA 개선 효과를 극대화했다.

이번 협업을 계기로 다양한 영역으로 협력 범위를 확대키로 했다. 양사는 차세대 데이터센터와 인프라 맞춤형 반도체를 위한 2나노 GAA와 미래 생성형 AI 모바일 컴퓨팅 시장을 겨냥한 AI 칩렛 솔루션을 순차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크리스 버기 Arm 클라이언트 사업부 수석부사장 겸 총괄 매니저는 "삼성전자와의 오랜 협력관계를 통해 다년간 혁신을 지속할 수 있었다"며 "양사는 모바일 컴퓨팅의 미래를 재정립하고, AI 시대에 요구되는 성능과 효율을 제공하기 위해 혁신을 거듭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장조사기관 옴디아에 따르면 2023~2026년까지 전 세계 파운드리 시장의 성장률은 연평균 13.8%로 예상된다. 특히 3나노 이하 최첨단 공정의 연평균 성장률은 64.8%로 전망된다.

SDG노영조 기자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