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편집 : 2024-04-26 18:03 (금)

본문영역

[SDG7] '고전압 환경서 안정적 성능' 염화물계 고체 전해질 개발...韓美공동연구팀

화재위험성 없는 차세대 고밀도 전고체 전지 상용화 기대감 높여...시장선점 기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DG7 친환경에너지생산·소비] 리튬이온전지에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액체 전해질은 화재나 폭발등에 취약해 그 대안으로 비가연성의 고체 전해질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져왔다.

이온전도성이 뛰어난 황화물계 고체 전해질이 대표적인데, 고에너지밀도 전지에 필요한 고전압 양극 소재와의 화학적 불안정성으로 상용화가 어려웠다. 이를 극복키 위해 결합력이 강해 고전압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염화물계 고체 전해질이 관심이 주목받고 있다.

고전압 안정형 고체전해질 설계 전략=염화물계 고체전해질은 기존 황화물계 고체전해질의 전기화학적 안정성 범위를 크게 넓히며, 불소 치환을 통해 5V 이상의 고전압 안정성을 가질 수 있다. 한미공동 연구팀이 고전압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하는 전고체전해질을 개발했다. 화학적 결합력이 강한 플로오린(불소·F)을 사용해 안정성을 높였다.(이미지=KIST 제공)
고전압 안정형 고체전해질 설계 전략=염화물계 고체전해질은 기존 황화물계 고체전해질의 전기화학적 안정성 범위를 크게 넓히며, 불소 치환을 통해 5V 이상의 고전압 안정성을 가질 수 있다. 한미공동 연구팀이 고전압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하는 전고체전해질을 개발했다. 화학적 결합력이 강한 플로오린(불소·F)을 사용해 안정성을 높였다.(이미지=KIST 제공)

이런 상황에서 KIST(한국과학기술연구원)는 에너지저장연구센터 류승호 박사와 계산과학센터 한상수 박사,미국 Lawrence Livermore National Laboratory(LLNL)의 브랜든 우드 박사 공동연구팀이 계산과학을 통해 불소(F)가 치환된 고전압 안정형 염화물계 고체 전해질을 개발했다고 25일 밝혔다. LLNL은 미국 국가핵안전관리처 산하의 대표적인 국가연구소로 우수한 슈퍼컴퓨팅 시설을 보유하고 있으며, KIST와 LLNL은 2019년부터 이차전지 분야에서 공동연구를 수행하고있다.

연구팀은 염화물계 고체 전해질(Li3MCl6)의 고전압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화학적 결합력이 강한 불소(F)가 치환된 염화물계 고체전해질(Li3MCl5F)의 최적 조성 및 설계 원리를 제시했다.

KIST에서 수립한 염화물계 고체 전해질의 고전압 안정성 향상 전략에 대해 LLNL에서는 슈퍼컴퓨터로 결과를 계산하고 이를 다시 KIST에서 실험을 통해 검증했다.

공동연구팀은 우선 계산과학을 활용해 성공 가능성이 높은 소재 설계 방법을 찾고, 이를 실험실에서 추가 검증함으로써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는 전략을 채택했다.

연구팀이 제시한 설계 원리로 합성된 염화물계 고체 전해질을 전고체 전지에 적용해 고전압 환경에서 전기화학적 안정성을 평가한 결과, 액체 전해질이 적용된 상용 리튬이온전지와 유사한 4V 이상의 고전압 안정성을 보였다.

이에 따라 불소(F)가 치환된 염화물계 고체 전해질은 고전압에서 불안정한 황화물계 고체 전해질을 대체해 전고체 전지의 상용화를 앞당길 것으로 기대된다.

공동연구팀은 전고체 전지의 상용화를 앞당기기 위해 소재의 합성 공정, 전극·전지 제조 공정 최적화에 필요한 후속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한-미 공동연구를 통해 상용화에 성공할 경우 ESS, 전기차 등 이차전지의 최대 수요국 중 하나인 미국에서 전고체 전지의 핵심 요소인 고체 전해질 시장을 선점할 수 있다고 KIST는 설명했다.

KIST 류승호 박사는 “이번 연구 성과는 불소가 치환된 고전압 안정형 염화물계 고체 전해질에 대한 새로운 설계 원리를 제시한 것으로 화재 위험성이 없는 고에너지밀도 차세대 리튬 전고체 전지의 상용화가 앞당겨질 것”이라고 말했다. LLNL Brandon Wood 박사는 “새로운 고체 전해질 개발을 위해 계산과학 기반의 설계 원리를 제시하고, 이를 실험으로 검증한 체계적인 국제협력 연구였다”라고 했다.

이번 연구 성과는 에너지 소재 분야의 국제학술지인 ‘ACS Energy Letters’ 최신 호에 게재됐다. 논문명: Fluorine-Substituted Lithium Chloride Solid Electrolytes for High-Voltage All-Solid-State Lithium-Ion Batteries

SDG뉴스 이춘영 기자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