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편집 : 2024-04-26 18:03 (금)

본문영역

[SDG7] BPA 신항 서‘컨’터미널,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 1++등급 받은 것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DG7 친환경에너지생산·소비] 부산항만공사(BPA)는 부산 신항 서컨테이너터미널(2-5단계)내 건축물 2개 동이 국토교통부로부터 건축물에너지효율등급 1++을 획득했다.

건축물에너지효율등급은 건물의 에너지 절감 효율이나 주거환경의 질 등과 같은 객관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정도를 판단하고 구분된 등급에 따라 등급을 부여하는 제도다.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법에 따라 공공기관이 건립하는 건축물은 의무적으로 인증을 받아야 한다.

부산 신항 서컨테이너터미널 부두 운영 건물 전경. 부산항만공사 제공
부산 신항 서컨테이너터미널 부두 운영 건물 전경. 부산항만공사 제공

BPA는 올 3월 본격적인 운영 예정인 신항 서컨테이너터미널(2-5단계) 의 운영건물과 노무자대기소를 대상으로 설계단계 예비인증부터 지난 12월에 실시한 현장 심사까지 모두 완료해 최종 1++등급을 획득하였다. 현장 심사는 국토교통부로부터 인증업무를 위탁받은 한국교육녹색환경연구원이 진행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에 BPA에서 취득한 1++ 등급은 연간 단위면적당 에너지 소요량이 80~140kWh/㎡년 이하인 건축물을 대상으로 부여되는 등급이다.

한 단계 아래 등급인 1+보다 약 2배 정도 에너지 사용량이 적어 에너지 관리 차원에서 볼 때 훨씬 효율적인 건축물임을 나타낸다.

BPA는 부산항 신항 서컨테이너터미널(2-5단계) 건축물을 대상으로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 녹색건축물 인증도 24년 1월 중 순차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강준석 BPA 사장은 “최근 공사는 ESG·지속가능경영 분야에서 국무총리 표창 등 각종 수상과 인증을 받으며 두드러진 성과를 인정받았다”며 “앞으로는 건설·에너지·환경 분야에서의 책임도 충실이 이행해 공공기관의 책무를 성실히 수행하겠다”라고 밝혔다.

SDG뉴스 이춘영 기자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