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편집 : 2024-04-26 18:03 (금)

본문영역

[SDG9] 현대차, 사내 스타트업 혁신 의지 키운다...독립 실패하면 3년까지 재입사 허용

친환경 스트타업 '에픽카'등 3곳 독립기업 새 출발..."실패 걱정말고 도전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그룹에서 분사한  ‘에픽카’, ‘에이치충전연구소’, ‘쓰리아이솔루션’ 등 유망 사내 스타트업 3곳 임직원들이 서울 서초구 드림플러스 강남 제로원에서 기념사진을 찍고있다. (사진=현대차 제공)
현대차그룹에서 분사한 ‘에픽카’, ‘에이치충전연구소’, ‘쓰리아이솔루션’ 등 유망 사내 스타트업 3곳 임직원들이 서울 서초구 드림플러스 강남 제로원에서 기념사진을 찍고있다. (사진=현대차 제공)

[SDG9 산업혁신-성장] 현대차그룹 사내 친환경 스타트업 ‘에픽카’ 등 유망 스타트업 3곳이 독립기업으로 새출발을 한다.

현대차는 ‘에픽카’, ‘에이치충전연구소’, ‘쓰리아이솔루션’ 등 유망 사내 스타트업 3곳을 분사시켰다고 22일 밝혔다.

에픽카는 친환경부품에 대한 정보와 견적 비용 비교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다. 친환경 부품은 성능과 안전에 이상이 없는 중고 및 재제조 부품을 말한다.

친환경부품을 사용하면 자원재활용을 통해 에너지 절약과 탄소 배출량 감축에 기여할 수있고 차량 유지비와 수리비로 절감된다.

‘에이치충전연구소’는 PLC(Power Line Communication, 전력선 통신) 모듈을 탑재한 전기차 완속 충전기로 고도화된 충전 서비스를 제공한다.

‘에이치충전연구소’의 완속충전기는 충전 플러그만 꽂아도 충전과 결제가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PnC(Plug and Charge), 배터리 정보 파악을 통한 과충전 방지, 충전 예약 설정 등 기존 완속충전기보다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에이치충전연구소’는 향후 PLC통신과 양방향 전력 전송 기능을 고도화해 V2G(Vehicle to Grid) 사업까지 연계할 계획이다.

‘쓰리아이솔루션’은 산업용 중성자 성분분석기를 개발해 생산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철강, 비철금속, 폐배터리 등의 산업에서 정확한 원재료 성분 파악은 품질, 원가 절감과 직결되기 때문에 다량의 원재료 성분을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하는 일이 중요하다.

‘쓰리아이솔루션’은 실시간 전수 검사가 가능한 중성자 성분분석기를 개발해 성분 파악에 소요되는 시간을 절감하는 것은 물론 품질 개선까지 가능하게 한다.

현대차그룹은 2000년부터 사내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인 ‘벤처플라자’를 운영해 왔다.

2021년에는 ‘제로원 컴퍼니빌더’로 명칭을 변경했으며 현대차그룹 임직원을 대상으로 자동차 분야 이외에서도 다양한 사내 스타트업을 선발, 육성하고 있다.

선발된 스타트업은 최대 3억원의 개발비용을 지원받는다. 1년간 제품·서비스 개발 및 사업화 기간을 거치게 되며 이 과정에서 분사 또는 사내사업화 여부를 평가받는다.

현대차그룹은 분사 시점에서 1억원 규모의 투자를 통해 스타트업 지분에 참여하고 이후 그룹과의 협업 확대 여부에 따라 추가 투자를 진행할 계획이다.

또 스타트업에 참여하는 임직원들의 부담을 덜어주는 차원에서 분사 이후 3년까지 재입사 기회도 부여한다.

현대차그룹은 “그동안 총 76개 팀을 선발 및 육성했고 올해까지 36개 스타트업이 독립 분사했다”며 “앞으로도 적극적인 오픈이노베이션 활동과 함께 다양한 분야에서 임직원들의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굴 및 사업화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SDG뉴스  이춘영 기자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