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편집 : 2024-04-26 18:03 (금)

본문영역

SK하이닉스, AI시대 대응 현존 최고속 모바일용 D램 상용화...中비보에 첫 공급

초당 풀HD급 영화 15편 전송...세계 최고속 모바일용 D램 LPDDR5 中스마트폰 탑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하이닉스 LPDDR5T(사진=SK하이닉스 제공)
SK하이닉스 LPDDR5T(사진=SK하이닉스 제공)

SK하이닉스가 초당 9.6기가비트(Gb)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현존 최고속 모바일용 D램인 LPDDR5T의 16기가바이트(GB) 패키지를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 비보에 납품하기 시작했다고 13일 밝혔다.

비보가 이날 출시한다고 발표한 플래그십 스마트폰에는 LPDDR5T와 함께 대만 반도체 기업 미디어텍의 최상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스마트폰의 두뇌 역할을 하는 반도체) 제품인 '디멘시티 9300'이 탑재됐다.

SK하이닉스는 지난 8월 LPDDR5T를 미디어텍의 모바일 AP에 적용하기 위한 성능 검증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발표한 바 있다.

SK하이닉스는 지난 1월 LPDDR5T 개발에 성공한 이후 글로벌 모바일 AP 기업들과 성능 검증을 하며 제품 상용화를 준비해 왔다.

LPDDR은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 모바일용 제품에 들어가는 D램 규격으로, LPDDR5T는 8세대 LPDDR6가 업계에 공식 출시되기 전 SK하이닉스가 7세대인 LPDDR5X의 성능을 업그레이드해 최초로 개발한 버전이다. 초당 9.6기가비트(Gb)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

SK하이닉스는 "역대 최고 속도가 구현된 LPDDR5T는 스마트폰의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최적의 메모리"라고 설명했다.

LPDDR5T 16GB 패키지는 국제반도체표준화기구(JEDEC)가 정한 최저 전압 기준 범위인 1.01∼1.12볼트(V)에서 작동한다. 이 패키지의 데이터 처리 속도는 초당 77GB로, 이는 풀(Full)-HD급 영화 15편을 1초에 처리하는 수준이다.

SK하이닉스는 LPDDR5T 제품의 활용 범위를 넓히면서 모바일 D램의 세대교체를 이끌겠다는 각오다.

박명수 SK하이닉스 D램마케팅담당(부사장)은 "AI 시대가 본격화되면서 스마트폰은 온디바이스(On-Device) AI 기술이 구현되는 필수 기기로 부상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모바일 시장에서 고성능, 고용량 모바일 D램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고 말했다.

온디바이스 AI는 물리적으로 떨어진 서버의 연산을 거치지 않고 기기 자체에서 AI 기능을 구현하는 기술로, 스마트기기가 자체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연산하기 때문에 AI 기능의 반응 속도가 빨라지고 사용자 맞춤형 AI 서비스 기능도 강화되는 장점이 있다.

SDG뉴스 임명재 기자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