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편집 : 2024-04-26 18:03 (금)

본문영역

[SDG13]포스코인터 탄소배출 감축 방법은...폐전선 등 구리 스크랩, 동박원료로 활용

포스코인터,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에 6조원 규모 2차전지 동박원료 공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DG13 기후변화대응] 포스코인터내셔널이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에 6조원에 달하는 대규모 동박 원료를 공급한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와 ‘동박원료 공급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1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포스코인터내셔널 정탁 부회장, 김병휘 친환경본부장을 비롯해 롯데케미칼 김교현 부회장,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김연섭 대표이사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으로 포스코인터내셔널은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에 최고급 동박 생산을 위한 원료인 구리 등을 2033년까지 10년간 60만t 공급한다. 이를 통한 기대 매출은 약 6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동박은 2차전지의 음극재를 감싸는 두께 10㎛(1㎛=100만분의 1m) 이하의 얇은 구리 박으로 음극재에서 전기화학반응에 의해 발생하는 전자를 모으거나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동박 생산라인(출처=SK넥실리스)
동박 생산라인(출처=SK넥실리스)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글로벌 2차전지용 동박 시장은 2021년 26만5000t에서 2025년 74만8000t 규모로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장 규모도 2021년 3조5000억원에서 2025년에는 10조원 규모로 빠르게 커질 전망이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전 세계의 전선 등에서 수거한 스크랩을 전량 원료로 재활용해 자원순환을 끌어냄으로써 공정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탄소배출도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구리 스크랩은 폐전선 등으로 이루어진다. 자원 재활용을 통해 탄소배출을 줄이는 것이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을 강화하기 위해 양사 임원과 실무진으로 구성된 공동협의체도 구성했다.

포스코인터내셔널과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가 동박원료 공급확대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출처=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포스코인터내셔널과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가 동박원료 공급확대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출처=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향후 포스코인터내셔널은 해외 네트워크와 영업 노하우를 활용해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에 안정적으로 원료를 공급함과 동시에 컨설팅도 제공할 예정이다.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가 추진하고 있는 말레이시아, 스페인, 미국 등 신규 해외 생산기지의 원료공급 및 동박 원료 사용을 위한 공정 개발과 거점 설립에도 최우선적으로 협력한다는 방침이다.

포스코인터내셔널 관계자는 “국내외 동박 원료 관련 사업에 지속적으로 투자해 원료 조달뿐만 아니라 원료 가공까지 이어지는 가치사슬 확장에 본격 나서겠다”고 말했다.

 SDG뉴스  임명재 기자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