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편집 : 2024-04-26 18:03 (금)

본문영역

현대로템, 세계 첫 LTE 기반 열차제어시스템 상용화...전라선서 운행 시작

KTCS-2, 선행열차 위치 확인...열차간격 조정..."KTX에 필수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CS-2를 적용해 영업운행 중인 KTX1 열차(사진=현대로템 제공)
KTCS-2를 적용해 영업운행 중인 KTX1 열차(사진=현대로템 제공)

현대로템이 세계 최초로 4세대 무선통신(LTE) 기반의 열차 제어시스템을 상용화했다.

현대로템은 전라선(익산~여수EXPO역, 180km)에서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KTCS-2) 첫 영업운행을 시작했다고 30일 밝혔다.

KTCS-2는 철도전용무선통신망(LTE-R)에 기반한 실시간 열차제어시스템으로 선행 열차의 위치 정보를 확인해 열차 간격을 조정한다. 선로 상태를 확인한 뒤 선로를 전환하고 열차가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도록 속도 제어와 비상제동을 지원하므로 KTX와 SRT 등 고속열차 운행에 필수적이다.

현대로템은 지난 2012년 국토교통부의 열차제어시스템표준화 연구개발(R&D) 과제에 참여해 2018년 KTCS-2 국산화에 성공했다.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는 전라선을 시범노선으로 선정해 2020년 12월부터 현재까지 KTCS-2의 검증 절차를 진행했으며 이번에 최종 단계인 영업운행에 돌입한 것이다.

KTCS-2는 열차의 제한 속도 등 운행 정보를 LTE-R로 실시간 확인할 수 있어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제어가 가능하다.

열차와 관제실 간 양방향 무선통신이 가능하기 때문에 선행 열차와의 운행 간격을 좁힐 수 있다. 운행 효율성과 열차 수송력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에는 무선통신 방식이 아닌 선로에 설치된 발리스(Balise)를 통해서만 열차의 운행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실시간 확인이 어려웠다. 발리스는 선로 중앙에 일정한 간격으로 설치돼 열차의 위치와 제한 속도 등 열차 운행 정보와 선로 정보 등을 전송하는 지상 장치이다.

KTCS-2의 상용화로 열차 운행 간격은 최대 23%, 열차 수송력은 1.2배 증가할 전망이다. 안정성도 유럽철도 국제표준 안전성 평가 기준에 따라 기존 철도신호시스템 대비 약 5.81배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로템은 앞으로 KTCS-2를 국내 전체 국가철도망에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KTCS-2 상용화로 국내 철도신호시스템이 표준화를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국내 고속철도와 광역철도에 적용된 신호시스템은 노선별로 각기 다른 해외 업체의 신호시스템이 적용돼 상호 호환이 어려웠다. 하지만 KTCS-2로 표준화하면 신호시스템의 제약없이 열차를 다양한 노선에 투입할 수 있다.

국내 철도에 적용된 외국산 신호시스템을 KTCS-2로 대체할 경우 유지보수 비용 절감도 가능하다.

해외 시장 진출도 추진한다.

KTCS-2는 해외 신호체계와 호환이 가능하도록 유럽표준규격을 적용, 유럽연합의 열차제어시스템(ETCS) 규격을 충족하므로 해외시징 진출도 가능해 기대를 모은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KTCS-2의 안정적인 운영 실적을 바탕으로 전국 철도 노선에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이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KTCS-3 차상신호장치 개발에 최선을 다해 국내뿐 아니라 해외시장에서도 주목 받는 철도차량 선도기업이 되겠다"고 말했다.

앞으로 현대로템은 2024년 말까지 KTCS-3 차상신호장치의 개발을 완료할 계획이다. KTCS-3는 궤도회로 없이 무선통신 만으로 열차 위치와 운행 정보를 자동으로 제어하는 방식이다.

SDG뉴스 이춘영 기자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