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편집 : 2024-04-26 18:03 (금)

본문영역

“삼성 이건희 회장, 美메이저리그 홈런왕 '베이브 루스' 같다”...경영컨설턴트 마틴 교수

“삼성, '할 수있는 것' 아닌 '해야하는 것' 집중해야"...이건희 회장 3주기 추모 학술대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저 마틴교수가 신경영30주년 학술대회 포스터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있다.
로저 마틴교수가 신경영30주년 학술대회 포스터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있다.

로저 마틴 캐나다 토론토대 경영대학원 명예교수는 18일 ‘삼성 신경영 30주년 기념 국제학술대회’에서 삼성에 대해 "'무엇을 할 수 있는가'가 아닌 '무엇을 해야 하는가'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 “이건희 선대회장이 없었더라면 삼성은 반도체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가 아닌 국수를 팔고있지 않았을까”고 할 정도로 이 선대회장의 미래를 내다보는 혜안과 리더십을 높이 평가했다.

마틴 교수는 이날 서울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한국경영학회 주최로 열린 '이건희 회장 3주기 추모·삼성 신경영 30주년 기념 국제학술대회'에서 기조강연 후 언론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했다.

마틴교수는 "해야 하는 것은 할 수 있는 것에 속한 부분집합으로, 할 수 있다고 해서 너무 많은 산업에 진출해서는 안 된다"며 "자원이 많아질수록 할 수 있는 여력이 커지지만 그중 무엇에 초점을 맞춰야 하는지를 생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같은 우려를 아마존에 대해서도 갖고 있는데, 크고 훌륭한 기업이지만 더 여러 분야로 들어가면 잘하는 분야는 희석될 수밖에 없다"며 "이런 점에 삼성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당부 했다.

지난 2017년 싱커스50 선정 세계 1위 '경영 사상가'에 오른 경영 컨설턴트인 마틴 명예교수는 이날 학술대회에서 '이건희 경영학의 본질은 무엇인가'를 주제로 기조강연을 했다.

삼성 이건희 선대회장
삼성 이건희 선대회장

마틴 교수는 이건희 선대회장의 리더십에 대해 "다른 이에게 상당히 영감을 주는 분"이라며 "강한 결의로 목표를 무조건 달성하고 실패를 용인하지 않겠다는 리더십 스타일을 갖고 있었으며, 이는 기업 성공에 크게 이바지할 수 있는 리더십 덕목"이라고 평가했다.

또  "이 선대회장은 하나의 모범 사례가 될 만한 리더"라며 "삼성이 잘하지 못했던 분야를 선정해 단순히 이를 더 발전시키겠다는 것이 아니라, 최고가 되고 초일류가 되겠다고 목표를 설정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것이 말뿐이고 달성하지 않았다면 단순히 비현실적인 사람이라고 이야기했겠지만, 이 선대회장은 실제로 달성했기 때문에 인상 깊었다"고 했다

마틴 교수는 이 선대회장을 미국 메이저리그의 전설적인 홈런왕인 '베이브 루스'에 빗대기도 했다. 그는 "이 선대회장은 삼성이 잘하지 못했던 분야에서 초일류 지위를 선점하겠다고 공언했고 반도체·스마트폰 등 사업에서 공언한 목표들 실제로 이뤄내며 증명했다"면서 "베이브 루스가  배트를 가리키며 월드시리즈에서 홈런을 치겠다고 말하고 실제 홈런을 날린 모습이 연상된다"라고 이 선대회장의 추진력과 리더십을 높이 평가했다. 

SDG뉴스 이춘영 기자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