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편집 : 2024-04-26 18:03 (금)

본문영역

루닛·美최고 항암병원 Mayo Clinic 공동 임상서 밝혀낸 것은 ...대장암 환자 치료요법 결정 요소

루닛 스코프 활용한 항암치료 효과 등 9편...ESMO2023서 발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 AI 기업 루닛이 AI 바이오마커 ‘루닛 스코프’를 활용해 암 치료효과 예측 유효성 등을 입증하는 연구결과를 유럽종양학회에서 발표한다고 밝혔다. (사진=루닛 제공)
의료 AI 기업 루닛이 AI 바이오마커 ‘루닛 스코프’를 활용해 암 치료효과 예측 유효성 등을 입증하는 연구결과를 유럽종양학회에서 발표한다고 밝혔다. (사진=루닛 제공)

의료 AI 기업 루닛이 AI 바이오마커(생체 표지자) '루닛 스코프(Lunit SCOPE)'를 활용해 다양한 암종에 대한 항암제의 치료 효과를 예측한 연구 결과 9건을 공개했다고 16일 밝혔다.

루닛은 오는 20∼24일(현지 시각)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리는 '2023 유럽종양학회'(ESMO)에 앞서 루닛 스코프로 진행성 담도암(BTC), 두경부 편평세포암(HNSCC), 비소세포폐암(NSCLC) 등 여러 암종에 대한 치료 예측을 높인 연구 결과를 초록으로 온라인에 공개했다고 설명했다.

주요 연구 결과로는 진행성 담도암 환자 337명의 암 조직 이미지를 AI로 분석해 면역 세포인 T세포 표면에 발현하는 'PD-1' 단백질에 대한 치료 반응을 예측한 연구, 루닛 스코프로 종양침윤림프구(TIL) 측정 시 두경부 편평세포암 환자의 면역 항암 치료 반응을 예측하는 연구 등이 포함됐다.

또 루닛 스코프로 진행성 담도암의 HER2(인간 표피성장인자 수용체 2) 수치를 측정한 결과 전문의의 측정값과 유의미하게 일치한 결과도 발표했다.

연구결과 면역활성 그룹이 면역결핍 그룹에 비해 항 PD-1 치료 시 전체생존기간(OS), 무진행생존기간(PFS), 객관적반연구결과 면역활성 그룹이 면역결핍 그룹에 비해 항 PD-1 치료 시 전체생존기간(OS), 무진행생존기간(PFS), 객관적반응률(ORR) 모두에서 더 나은 결과를 보였다.

연구진은 또 진행성‧전이성 두경부 편평세포암 연구에서는 종양미세환경의 TIL 밀도가 면역관문억제제(ICI)의 치료 반응과 높은 상관관계가 있음을 확인했다.

루닛 스코프를 활용해 TIL 밀도를 측정한 결과, TIL 밀도가 높은 환자는 그렇지 않은 환자에 비해 ORR과 무진행생존기간중앙값(mPFS)이 더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는 루닛 스코프를 활용한 TIL 측정이 두경부 편평세포암 환자의 면역항암치료 반응을 예측하는 도구가 될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했다.

특히 루닛은( 마드리드 학회에서) 미국 최고의 항암 연구 병원으로 꼽히는 메이요 클리닉(Mayo Clinic)과 공동으로 진행한 임상시험에서는 AI로 측정한 종양 상피조직 내 TIL 밀도가 대장암 환자의 치료 요법 결정에 큰 역할을 하는 불일치 복구 결함(dMMR) 조직과 정상 조직을 구분하는 데 중요한 요소임을 밝혀낸 결과를 발표한다.

또 이탈리아 및 프랑스 연구자 주도로 진행된 임상시험에서는 루닛 스코프를 적용한 전이성 대장암 관련 분석 결과도 발표할 계획이다.

서범석 루닛 대표는 “루닛 스코프는 다양한 암 유형에 대한 면역항암제 치료 효과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바이오마커 플랫폼으로, 이를 통해 환자의 생존율과 삶의 질을 높여나가겠다”며 "이번 학회를 통해 인공지능을 활용한 암 연구 분야에서 선도적 위치를 공고히 하고 더 많은 환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SMO는 1975년에 설립돼 전 세계 약 170개국의 암 연구자, 종양 전문의, 글로벌 제약바이오 기업 관계자 등 총 3만명 이상의 회원이 활동하는 글로벌 학술 단체다.

SDG뉴스  이춘영 기자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