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G7 친환경배터리생산·소비] LG에너지솔루션이 미국 전기차 배터리시장에서 잇따라 승전고를 울리고있다.
글로벌 배터리2위 업체인 LG에너지솔루션이 일본의 세계 1위 자동차업체 도요타와 대규모 전기차 배터리 공급계약을 맺은 데 이어 LG화학도 도요타에 최초로 이차전지 소재인 양극재를 공급키로 하는 내용의 계약을 체결했다.
LG화학은 도요타 북미 생산·기술 담당 법인(TEMA)에 2030년까지 2조8600억원 규모의 전기차용 양극재를 공급하는 중장기 계약을 맺었다고 10일 공시했다. 이는 전기차 60만∼70만대에 탑재할 수 있는 분량이다. 도요타 전기차에 LG화학의 양극재가 도입되는 것은 처음이다.
이를 계기로 LG화학은 미국 인플레이션 방지법(IRA)상 배터리 핵심 광물 요건을 충족하는 양극재를 생산해 공급하면서 도요타와 장기적 협력관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앞서 도요타는 2030년까지 8조엔(약 72조원)을 투입해 전기차 30종과 자체 배터리를 생산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연간 전기차 350만대를 판매하겠다는 전동화 계획을 발표했다.
이와 별도로 LG에너지솔루션도 도요타와 연간 20기가와트시(GWh) 규모의 전기차 배터리 장기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힌 바 있다.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은 "북미 전기차 구매 고객들에게 높은 품질과 안정성을 제공하기 위해 도요타와 협력을 확대해 나가겠다"며 "글로벌 시장에 대응하는 안정적 공급망을 바탕으로 종합 전지 소재 리더 기업으로서 지위를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SDG뉴스 이춘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