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편집 : 2024-04-26 18:03 (금)

본문영역

‘개 코 주름’사진으로 반려견 등록...UNIST 학생기업이 국제표준 만들어

UN 산하 ITU 회의서‘비문기반 식별 기술 표준’사전채택
표준 만든 파이리코, 해외 시장 정조준...국내 관련법 개정 탄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NIST 학생창업기업 파이리코는 반려동물의 생체정보를 인식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코 주름으로 개체를 식별할수 있는 기술이다. *재판매 및 DB 금지
UNIST 학생창업기업 파이리코는 반려동물의 생체정보를 인식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코 주름으로 개체를 식별할수 있는 기술이다. *재판매 및 DB 금지

UNIST(울산과학기술원) 학생창업기업 파이리코가 ‘코 주름’(비문) 기반 반려동물 개체식별 기술의 국제 표준을 만들었다.  몸에 칩을 심는 대신 간편한 비문 인식으로  전 세계 어디서든 반려동물을 등록하고 신원인증 할 수 있는 길이 열린 셈이다.

또 기술 신뢰성을 평가할 수 있는 국제표준이 제정됨에 따라, 비문 기반 개체식별을 반려동물 등록 방법으로 인정하는 법 개정도 탄력을 얻을 전망이다.

UNIST는 파이리코가 개발한 ‘다중 바이오인식 기반 반려동물 개체식별 기술 표준’이 최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UN 산하 국제전기통신연합(ITU) 회의에서 사전채택 됐다고 14일 밝혔다.

사전채택(consent) 된 이 표준은 앞으로 4주간의 회원국 의견 수렴을 거쳐 정식 국제표준으로 채택될 전망이다. 파이리코는 지난 2020년 4월부터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공동으로 비문 기반 반려동물 개체 식별 기술의 국제표준을 개발해 왔다.

간편한 비문 인식 기술 개발로  세계 어디서든 반려동물을 등록하고 신원인증 할 수 있게 됐다.(출처=UNIST)
간편한 비문 인식 기술 개발로 세계 어디서든 반려동물을 등록하고 신원인증 할 수 있게 됐다.(출처=UNIST)

현행 동물보호법 시행령은 비문 기반 개체식별을 반려동물 등록의 방법으로 인정하고 있지 않다.

동물보호법 시행령이 개정되면, 몸에 칩을 심는 기존 방식 대신 코 사진을 찍어 입력하는 방식 등으로 반려동물 등록 절차를 간소화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현재 50%대로 저조한 반려동물 등록률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낮은 반려동물 등록률은 국정과제인 펫(pet) 보험 활성화의 걸림돌로도 지목돼 왔다.

김태헌 파이리코 대표는 “한국이 세계 최초로 반려동물 비문 개체식별 기술의 국제표준을 제정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한데 대해 보람을 느낀다”며 “이 기회를 발판으로 삼아 반려동물 선진국 등이 우리나라 기술을 채택할 수 있도록 해외 진출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파이리코는 비문·홍채와 같은 생체정보 기반 반려동물 등록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이번 표준 채택으로 파이리코는 관련 지식재산권 확보에도 확고한 우위를 선점하게 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올 하반기 중 규제 샌드박스 실증특례 지정을 받아 비문 인식 기술로 반려견 신분증인 ‘개 민증’을 발급하는 시범 사업을 벌일 계획이다.

SDG뉴스 이춘영 기자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