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편집 : 2024-04-28 23:08 (일)

본문영역

[SDG12]재활용 공정 까다로운 ‘멸균팩’, 재활용률 5%에 그쳐...LG생건, 본격 재활용 시동

LG생건, 치약·화장품 포장재 사용 시동...연1081t활용 계획, 한솔제지 등과 협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멸균팩 재활용지를 활용한 패키지를 적용할 예정인 LG생활건강 페리오 프로폴리스 치약.(사진=LG생활건강 제공)
멸균팩 재활용지를 활용한 패키지를 적용할 예정인 LG생활건강 페리오 프로폴리스 치약.(사진=LG생활건강 제공)

[SDG12지속가능생산·소비] LG생활건강이 치약, 화장품 포장재로 ‘멸균팩 재활용지’를 사용키로 했다고 11일 밝혔다.

멸균팩은 내용물의 변질 없이 장기간 실온 보관이 가능해서 매년 사용량이 늘고 있지만 재활용률은 5% 미만에 불과하다. 멸균팩 소재의 약 70%는 종이지만  알루미늄 포일, 폴리에틸렌(PE) 등 총 6겹의 소재를 겹쳐서 만들기 때문이다. 재활용 공정이 그만큼 까다롭다는 것이다.

그렇지만 LG생활건강은 MZ세대 10명 중 6명이 친환경 소비를 중시하는 ‘그린슈머’ 성향인 것을 고려해 멸균팩 재활용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멸균팩 재생 기술을 갖춘 한솔제지를 비롯해 식품사 11곳, 한국포장재재활용사업공제조합과 함께 (지난 8일) ‘멸균팩 재활용을 통한 순환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멸균팩 재활용지를 제품 패키지에 적용하기는 국내 화장품·생활용품 업계에서 LG생활건강이 처음이다.

멸균팩을 재활용해서 생산한 종이는 오는 10월부터 페리오, 죽염 등 LG생활건강 치약 브랜드의 낱개 상자 포장지로 우선 활용할 예정이다. 이후 신제품 화장품 세트와 내년 설 명절 선물세트 포장에도 멸균팩 재활용지를 적용한다. 연간 최대 1081t의 종이 포장재를 멸균팩 재활용지로 만들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LG생활건강 관계자는 “LG생활건강이 유제품 등 멸균팩 관련 제품을 많이 생산하지는 않지만 살기 좋은 환경과 삶의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서 국내 화장품·생활용품 업계 최초로 멸균팩 순환경제 구축에 동참하기로 했다”며 “탄소중립 달성이라는  목표와 함께 앞으로 커질 고객의 재활용 제품에 대한 수요를 빠르게 파악해서 ESG 경영 활동을 활발히 벌이겠다”고 말했다.

SDG뉴스 임명재 기자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