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편집 : 2024-04-26 18:03 (금)

본문영역

  • SDG칼럼
  • 입력 2023.08.04 11:53
  • 수정 2023.08.04 20:56

"ESG와 SDG, 경쟁 아닌 ‘상호보완 관계’"...뿌리와 추구하는목표 같다

SDG, 17개 목표와 169개 하위 목표로 이루어진 글로벌 차원의 지속 발전 목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형남 숙명여대 교수
문형남 숙명여대 교수

[기고] ESG와 SDG가 한 나라는 물론 글로벌 차원에서도 화두가 돼있다. 그러면 ESG와 SDG는 어떤 관계일까? 잘 모르거나 틀리게 아는 경우가 많아 정리해볼 필요가 있다.

ESG와 SDG가 서로 다르거나 상충한다고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모습이 조금 다를 뿐 뿌리가 같고 추구하는 바 또한 같다. 그러니 ESG와 SDG는 서로 상충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보완적이라고 할 수있다.

ESG(Environmental, Social, Governance)는 기업 등 모든 조직의 환경적 책임과 사회적 책임 및 투명경영 등 지속 가능성을 평가하는 지표이다. 이 개념은 기업 등 조직이 환경, 사회적 책임, 지배구조를 포함한 투명경영과 관련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  그 영향을 최대한 긍정적으로 관리하고 향상시키도록 돕는다.

ESG에서 E(Environmental)는 기업 등 조직의 환경적 책임과 영향을 평가한다. 이는 탄소 배출량, 에너지 소비, 자원 사용, 폐기물 처리, 생물다양성 등을 포함한다. 기업들은 환경에 대한 적절한 대응과 친환경적 사업 운영을 통해 지속 가능한 환경을 보호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ESG에서 S(Social)는 기업 등 조직의 사회적 책임과 영향을 평가한다. 노동자 권리, 고용 안정성, 사회적 다양성, 공정한 임금, 고객 안전, 고객 서비스, 지역사회와의 관계 등을 포함한다. 기업 등 조직은 사회적 측면에서도 책임 있는 행동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협력해 사회적 가치 창출에 기여하는 것을 말한다.

ESG에서 G(Governance)는 기업 등 조직의 경영 구조와 투명성, 윤리적 경영 등을 평가한다. 경영진의 독립성, 임원 보수, 이사회 구성, 내부 통제, 부패 방지 등을 검토한다. 윤리경영, 준법경영 또는 투명경영은 기업 등 조직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높이며, 지속 가능성 경영의 핵심 기반이 된다.

SDG(Sustainable Development Goals)는 유엔이 제정한 17개의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와 169개의 하위 목표로 이루어진 프레임워크이다. 이 목표들은 2015년 유엔 정상회의에서 채택됐으며, 2030년까지 빈곤을 줄이고 지구 전체적으로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기 위해 모든 국가와 사회가 협력해야 하는 공통된 목표이다.

(출처=유엔)
(출처=유엔)

SDG는 기업 등 모든 조직들에게도 적용되며, 기업 등은 자신들의 사업 활동을 SDG와 일치시키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SDG는 다양한 분야에서의 도전과 기회를 포착해 기업들이 지속 가능한 사회와 경제를 현실로 만들도록 유도한다.

예를 들어, SDG 중 하나인 '기후변화 대응'은 기업들이 탄소 배출을 줄이고 친환경적 기술을 도입하는 등의 노력을 통해 환경 보호에 기여하도록 독려한다.

ESG와 SDG는 모두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개념이지만, 서로 다른 시각에서 기업 등 조직의 환경과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바라보는 차이점이 존재한다. ESG는 주로 기업의 환경, 사회적 책임, 투명경영(지배구조) 측면을 평가하는 지표다.

SDG는 유엔이 제정한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를 의미한다. 두 개념은 상호 보완적이며, 함께 작용해 지속 가능한 미래를 구현하는데 기한다.

ESG는 기업의 환경적 영향과 사회적 책임 등을 평가하는 지표로서 기업이 사회적으로 책임감 있는 경영과 환경보호를 실천하도록 도와준다. 이러한 평가는 기업의 경영에 대한 투명성과 신뢰성을 높이며, 사회적으로 허용 가능한 경영 활동을 촉진하는 데 기여한다.

ESG는 기업이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환경적 영향을 최소화하며, 사회적 가치를 존중하는 것을 강조한다.

SDG는 17개의 목표와 169개의 하위 목표로 이루어진 유엔의 지속 가능한 발전 목표이다. SDG는 기업뿐만 아니라 정부, 비영리 기관, 시민들 모두에게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진하도록 동기부여를 제공한다.

이 목표들은 빈곤 해결, 교육, 보건, 깨끗한 물과 에너지 확보, 기후변화 대응 등 다양한 측면을 아우르고 있다. SDG는 기업이 자신의 사업을 지속 가능한 사회적 가치 창출에 기여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며, 비즈니스와 지속가능성 사이의 윈윈을 추구한다.

두 개념의 관계에서 중요한 점은 ESG가 SDG를 지원하고, SDG가 ESG를 보완한다는 것이다. ESG는 기업이 지속 가능한 경영과 사회적 책임을 어떻게 실천하는지를 평가하고, SDG는 그 결과를 통해 기업의 사회적 가치 창출과 환경적 영향을 평가한다.

ESG와 SDG는 기업이 지속가능성에 대한 비전을 현실로 실현하기 위한 도구로서 상호 보완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ESG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기업은 자체적으로 개선점을 도출하고, 사회적 책임과 환경 보호에 더욱 집중할 수 있다. 이러한 노력은 SDG의 목표 중 하나인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확대와 지속 가능한 소비 생산'을 달성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SDG가 지향하는 목표들은 기업이 ESG 관점을 포함해 지속 가능한 경영 방식을 채택하도록 유도한다. 이를 통해 기업은 더욱 광범위한 사회적 가치 창출을 이끌어낼 수 있으며, 긍정적인 영향력을 더욱 확대할 수 있다.

ESG와 SDG는 서로 보완적인 개념으로서 기업의 지속가능성과 사회적 책임을 더욱 강화하고, 사회적 가치 창출과 환경 보호를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격려한다. 두 개념이 상호 작용하면서, 기업과 사회가 함께 지속 가능한 미래를 형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기업들은 ESG와 SDG를 중심으로 한 비즈니스 모델을 채택해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지원하는 긍정적인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SDG뉴스 문형남  (숙명여대 경영전문대학원 교수, ESG메타버스발전연구원 원장)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