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편집 : 2024-04-26 18:03 (금)

본문영역

[SDG7] 액화수소 기반 생태계 물류 단지 조성위해 4개기업 뭉쳤다

SK E&S·대한통운의 수소기반 친환경 물류단지 조성 협약식에 美플러그파워 CEO참석한 것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DG7친환경에너지생산·소비] SK E&S가 대한통운 등과 함께 액화수소기반 친환경 물류 생태계를 조성에 나섰다.  SK E&S는 18일  CJ대한통운, 한국복합물류, SK플러그하이버스(SK Plug Hyverse)와 '수소 기반 친환경 물류 생태계 조성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물류센터에 수소 모빌리티를 도입하고 충전 인프라를 구축하는 등 액화수소 기반의 친환경 물류 생태계 조성을 위해 4개사가 협력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번 협약식에는 SK E&S와 합작사업 논의를 위해 방한한 앤디 마시 플러그파워CEO도 참석했다.

SK그룹이 투자한 플러그파워의 액화수소 탱크.(출처=SK)
SK그룹이 투자한 플러그파워의 액화수소 탱크.(출처=SK)

CJ대한통운은 협약에 따라 경기도 군포·동탄·양지 지역 내 물류센터에 수소 지게차 및 화물차를 도입하기로 했다. 수소지게차는 1회 충전으로 8시간 운행이 가능하고 충전 속도도 3~5분 정도로 짧아 업무효율과 생산성 향상이 가능하다.

SK E&S는 수소 모빌리티의 연료가 될 액화수소를 안정적으로 생산, 공급하는 역할을 맡는다. 올해 말 인천 액화수소 플랜트 가동을 시작으로 액화수소 생산을 본격화해 화물차용 수소충전소에 공급할 계획이다.

액화수소는 기체수소 대비 대량운송과 빠른 충전이 가능하다는 게 장점으로 수소 충전량이 많은 물류센터 내 모빌리티용으로 활용할 경우 더욱 유리하다.

수소 지게차 및 화물차 등에 연료를 공급할 액화수소충전소 구축은 SK플러그하이버스가 맡는다. SK플러그하이버스는 SK E&S와 미국 수소 전문기업 플러그파워가 만든 수소사업 전문 합작법인으로 전국 물류 거점에 액화수소충전소를 구축·운영할 예정이다.

CJ대한통운의 자회사인 한국복합물류는 전국 물류기지 내 적합한 부지에 액화수소충전소를 구축키로 했다.

SK플러그하이버스는 수소 모빌리티용 연료전지를 조기에 개발·보급할 계획이다. SK플러그하이버스는 아마존, 월마트 등 글로벌 유통·물류기업을 고객사로 둔 플러그파워의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친환경 물류단지' 내 수소 모빌리티 전환을 지원한다.

현재 SK플러그하이버스는 국내에 '수소기술 R&D센터 및 기가팩토리(Giga-factory)'를 구축해 연료전지 제품 및 수전해 설비를 양산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SK E&S와 CJ대한통운은 지난해 3월 '수소사업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액화수소 운송사어을 함께추진하는 등 국내 수소생태계 구축 등을 위해 협력해왔다.

SK E&S가 인천 액화수소 플랜트에서 올해 말부터 연간 3만t 규모의 액화수소를 생산하면 CJ대한통운이 액화수소 탱크로리를 활용해 전국 수소충전소에 운송하는 내용이다.

권형균 SK E&S 부사장은 "국내 대표 물류기업인 CJ대한통운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경쟁력 있는 액화수소를 적기에 공급하고 수소버스는 물론 지게차, 화물차까지 수소상용차 확산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SDG뉴스 이춘영 기자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