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편집 : 2024-04-28 23:08 (일)

본문영역

양극재 품질관리에 우선 필요한 것은...화학분석 시험표준

기술표준원, 리튬 이차전지 양극재 화학분석 방법...'KS표준'으로 제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터리 양극재(출처=LG화학)
배터리 양극재(출처=LG화학)

리튬 이차전지의 핵심소재인 양극재의 품질 관리를 위한 시험방법이 국내 최초로 마련된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리튬 이차전지 양극재의 화학 분석 방법에 대한 국가표준을 29일자로 제정·고시한다.

양극재는 음극재, 전해질, 분리막 등과 함께 리튬 이차전지의 4대 핵심 소재의 하나로 배터리 성능·가격을 결정하는 중요 소재다.

배터리의 성능과 가격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소재로, 양극재 내 주성분(리튬, 니켈, 망간, 코발트)과 미량 성분(알루미늄, 지르코늄 등 금속성 불순물), 잔류 리튬(탄산리튬, 수산화리튬)의 함량은 배터리의 성능과 안정성 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를 고려하면 고순도 양극재 개발을 위해서는 양극재의 화학적 성분 분석이 필수적이지만, 그간 양극재 생산기업 및 배터리 제조사들은 관련 표준이 없어 연구개발 단계에서 일정 품질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국표원은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2019년부터 표준개발을 추진, 이번에 국가표준을 제정한 것이다.

우리나라는 양극재의 화학 분석 방법에 대한 국가표준을 국제표준(ISO·국제표준화기구)으로도 제안해 표준화가 진행 중이며, 오는 2025년에는 최종 국제표준으로 제정될 전망이라고 기술표준원은 설명했다.

진종욱 국가기술표준원장은 "4차산업혁명과 탄소중립 시대를 맞아 리튬 이차전지의 중요성은 날로 높아지고 있다"며 "배터리 산업의 초격차 달성을 위해 관련 국가·국제표준을 지속적으로 개발·제정해 우리 기업의 세계 시장 선점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SDG뉴스 이춘영 기자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