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편집 : 2024-04-28 23:08 (일)

본문영역

[SDG 8]신한울 3·4호 ‘부활’...원전 주기기 제작 착수, 원전업계 10년간 4.9조원 일감 확보

신한울 3·4호기 발전능력 각각 1400MW...2032년과 2033년 준공 목표
산업부 SMR R&D에 2조원 투입 계획... 2030년까지 원전전문인력 4500명 양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DG8 경제성장-양질의 일자리]두산에너빌리티는 지난 3월 한국수력원자력과 약 2조9000억원 규모 신한울 3·4호기 원전 주기기 공급 계약을 체결한데 이어 15일 이들 원전에 들어가는 원자로, 증기발생기, 터빈발전기 등 핵심 주기기를 제작에 착수했다. 경북 울진군에 건설되는 신한울 3·4호기는 각각 1400MW규모로 2032년과 2033년 준공이 목표다.

이로써 국내 원전 생태계가 탈원전 이전으로 돌아가 완전 정상궤도에 진입했다.

'신한울 3·4호기 주기기 제작 착수식'이  15일 창원 두산에너빌리티에서 개최됐다.(사진=산업부 제공)
'신한울 3·4호기 주기기 제작 착수식'이 15일 창원 두산에너빌리티에서 개최됐다.(사진=산업부 제공)

전임 문재인 정부 시절 탈원전 정책에 따라 백지화됐다가 윤석열 정부 들어 건설이 재개됨으로써 '탈원전 정책 폐기'의 상징이 된 셈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날 경남 창원 두산에너빌리티 공장에서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박완수 경남도지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신한울 3·4호기 주기기 제작 착수식이 개최됐다고 밝혔다.

이와함께 2조원 규모의보조기기 계약(192건)도 발주한다. 10년간 총 4조9000억원 규모의 기기 발주로 원전생태계는 안정적 일감을 확보하게됐다.

원전 주기기는 핵분열을 통해 열을 만드는 원자로, 발생한 열로 증기를 생산하는 증기 발생기, 증기로 다시 전력을 생산하는 터빈 발전기 등 원전의 핵심 기기를 가리킨다.

산업부는 "대통령이 취임 직후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를 신속·효율적으로 추진하겠다고 한 약속이 지켜졌다"며 "'탈원전 정책 폐기, 원전산업 생태계 강화'를 핵심 국정과제로 추진한 지 1년 만에 원전 생태계가 완전한 정상 궤도에 진입했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주기기 제작 착수식에 이어 이창양 장관 주재로 한국수력원자력, 두산에너빌리티 등의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열고 원전산업 재도약 기반 마련 방안을 제시했다.

두산에너빌리티가 15일  제작 착수식에서 신한울 3·4 주기기 중 하나인 증기발생기의 초기 제작 현장을 선보였다. 자체 용광로를 통해 생산한 200t 규모의 합금강을 프레스로 단조작업을 진행해 증기발생기 제작에 필요한 소재를 만드는 과정이다.((출처=두산에너빌리티)
두산에너빌리티가 15일 제작 착수식에서 신한울 3·4 주기기 중 하나인 증기발생기의 초기 제작 현장을 선보였다. 자체 용광로를 통해 생산한 200t 규모의 합금강을 프레스로 단조작업을 진행해 증기발생기 제작에 필요한 소재를 만드는 과정이다.((출처=두산에너빌리티)

우선 2조원대 연구개발(R&D) 계획을 내놓은 것이다. 

소형모듈원자로(SMR)를 비롯한 차세대 원전 기술 개발, 한국형 원전(APR) 해외 수주를 위한 수출 대상국 규제 충족 기술 개발, 청정수소 생산 등 원전 활용 다변화 등의 분야를 중심으로 정부와 공기업, 민간이 손잡고 2조원을 투자할 예정이라고 산업부는 설명했다.

특히 SMR 설계 기술과 첨단 제조 기술, 차세대 원자로 핵심 기술 및 원전 디지털 융합기술 개발 등을 통해 글로벌 원전 시장에서의 초격차 기술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또 2030년까지 4500명의 원전 전문 인력을 양성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과거 탈원전 정책으로 원자력 분야 연구 인력 규모가 감소했다는 것이 정부의 판단이다.

이에 따라 '차세대 원전 융합대학원', '원전 수출 특성화 과정' 등 대학원 중심 지원사업을 신설하는 등 석·박사급 고급 인력 1000명과 학사급 전문 인력 1000명을 양성한다.

또 산업부는 관계 부처와 협의해  한수원, 한전기술 등 5개 원전 공기업의 정원을 올해 총 1만8000명에서 2만000천명으로 늘릴 방침이다. 

이 장관은 "SMR 등 미래 원전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며 "해외 원전 수주 성사와 기자재 수출 지원 등을 통해 일감을 창출하는 한편 일관되고 예측가능한 원전 정책과 지원으로 기업을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SDG뉴스 노영조 기자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