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편집 : 2024-04-28 23:08 (일)

본문영역

현대차 29년만 국내 공장 신설...울산에 전기차 전용공장

2조원 투입...경쟁력 강화위해 스마트 시스템, 자동화, 친환경 시설 기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가운데)이 장재훈 현대차 사장(맨 오른쪽)과 함께 9일 현대차 울산공장을 방문해 전기차 아이오닉 5 생산 라인을 둘러보고 있다.(사진=기획재정부 제공)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가운데)이 장재훈 현대차 사장(맨 오른쪽)과 함께 9일 현대차 울산공장을 방문해 전기차 아이오닉 5 생산 라인을 둘러보고 있다.(사진=기획재정부 제공)

현대자동차그룹이 울산 공장 내 전기차 전용 공장 신설을 9일 공식 발표했다.

2조원을 들여 울산에 전기차 전용공장을 짓는다는 것이다. 국내에 공장을 신설하는 것은 29년만이다.

현대차그룹이  전기차 공장을 국내에 신설하겠다고 공식 발표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착공 시기도 올 4분기로 못박았다. 2025년 완공예정이다.

전기차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빅데이터 기반의 지능형 스마트 시스템, 자동화, 친환경 생산 시설을 기반으로 다양한 차세대 미래차를 양산키로 한 것이다.

현대차그룹은 이날 현대차 울산 공장을 방문한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이같은 내용의 울산 공장 내 전기차 공장 신설 계획을 설명했다.

계획은 투 트랙으로 추진한다. 울산 공장 내 1~5 공장 중 1공장 내에 전기차 전용 생산 라인을 구축하는 게 하나다.

나머지는 울산 공장 내 부지를 활용해 전기차 전용 공장을 새로 만든다는 것이다.

현대차가 국내에 공장을 지은 건 1996년이 마지막이다.

전기차 전환이라는 글로벌 흐름을 선도하겠다는 ‘퍼스트 무버’ 전략으로 평가할 수 있다. 앞서 기아는 지난달 오토랜드 화성에 전기차 전용 공장을 착공했다. 

현대차그룹은 2030년까지 총 31종의 전기차 라인업을 갖추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국내 전기차 분야에 총 24조원을 투자한다. 이를 통해 2030년에는 국내에서 연간 전기차 생산량을 151만대로 늘리고 이 중 60%인 92만대는 수출할 계획이다.

글로벌 전기차 생산량도 총 364만대까지 늘려 전기차 판매 세계 3위를 달성한다는 게 목표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현대차그룹이 추진하는 전기차 공장 및 생산라인 확충은 전기차 산업 생태계 조성의 필수 전제 조건”이라며 “국내 부품회사의 투자 확대와 기술 개발 가속화 등 관련 산업의 경쟁력 제고의 선순환 구조를 이끄는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SDG뉴스  임명재 기자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