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편집 : 2024-04-28 23:08 (일)

본문영역

삼성전자 반도체 14년만에 적자...그러나 미래준비위해 R&D에 6.6조원, 시설투자에 10.7조원 쏟아붓다

2008년4분기6900억원 적자 이후 처음...낸드 비트그로스는 시장전망치 상회
메모리 반도체 감산 조정 중...2분기 이후 감소폭 확대로 재고량 줄어들 전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 반도체 생산 공장(출처=삼성전자)
삼성전자 반도체 생산 공장(출처=삼성전자)

삼성전자 반도체 사업이 1분기에 예상했던대로 적자로 돌아섰다. 반도체사업을 담당하는 DS부문이 적자를 낸 것은 2009년이후 14년만이다.

삼성전자는 1분기 매출(연결기준)이 63조7454억원으로 전 분기 대비 9.5% 감소했다고 27일 밝혔다. 영업이익은 6402억원을 기록하며 14년만에 분기 영업이익 최저치라는 최악의 성적표를 받았다.

관심이 쏠린 DS부문은 수요 감소라는 직격탄을 맞아 영업손실 4조5800억원을 기록하며 적자전환했다.

그러나 1분기 중 연구개발에 6조5800억원을 투자해 지난 분기에 이어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고, 시설투자에도 10조7000억원을 쏟아부어 1분기 최대치를 기록하는 등 미래 성장을 위한 투자의 맥을 이어갔다.

삼성전자는 올해 메모리 반도체에 대해 전년과 비슷한 규모로  투자를 지속할 예정이며, 중장기 경쟁력 확보를 위한 인프라 및 R&D 투자 비중은 지속 확대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이날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올해 1분기 잠정실적 발표에서 공시한 것과 같이 (메모리반도체) 생산량을 하향 조정 중"이라며 "이에 따라 2분기부터 재고 수준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감소 폭은 하반기에 더 확대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사업부문별 실적을 보면 DS(디바이스 솔루션)부문 매출은 13조7300억원, 영업손실 4조5800억원을 기록했다.

메모리반도체 중심인 D램은 서버 등 고객사 재고가 높아 수요가 부진했다. 낸드의 경우 서버 및 스토리지의 수요 약세에도 불구하고 고용량 제품 수요에 적극 대응해 비트 그로스(Bit Growth, 비트 단위로 환산한 생산량 증가율)가 시장 전망치를 상회했다.

시스템LSI는 모바일, TV 등 주요 응용처의 수요 부진에 따라 ▲SoC(system on Chip) ▲센서 ▲DDI(Display Driver IC, 디스플레이 구동칩) 등 주요 제품의 수요 급감으로 실적이 하락했다.

이재용 회장이 역점을 둬 추진하는 파운드리 사업도 글로벌 경기 침체로 수요가 위축됐고 고객사 재고 증가로 주문이 감소해 실적이 하락했다.

DX(디바이스 경험)부문 매출은 46조2200억원, 영업이익 4조2100억원을 기록했다.

MX(모바일 경험)는 시장 역성장에도 불구하고 갤럭시S23 시리즈 판매 호조로 전분기 대비 매출이 증가하고 수익률이 두 자릿수 이상으로 회복됐다. 또 프로세스 운영 효율화로 ▲플래그십 ▲A시리즈 ▲태블릿 모두 영업이익이 크게 개선되어 실적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된다.

네트워크는 북미, 서남아 등 주요 해외 시장 중심으로 매출이 감소했다.

VD는 시장 비수기와 글로벌 경기 침체 영향으로 TV 시장 수요가 위축된 가운데, 프리미엄 TV 판매에 주력하고 운영 비용을 절감해 전분기 및 전년 동기 대비 모두 수익성이 개선됐다. 생활가전은 수요 부진과 비용 부담이 지속되어 전분기 수준 실적을 기록했다.

SDG뉴스 임명재 기자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