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편집 : 2024-04-26 18:03 (금)

본문영역

CJ대한통운 물류경쟁력 강화 핵심은...'LoIS WMS', 전국 물류센터에 도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J대한통운이 개발한 스마트 창고 관리 시스템(출처=CJ대한통운)
CJ대한통운이 개발한 스마트 창고 관리 시스템(출처=CJ대한통운)

CJ대한통운이 새로운 스마트 창고 관리 시스템(LoIS WMS)을 개발해 물류 IT기업으로 진화하고 있다.

WMS란 물류 운영을 위한 솔루션으로 제품 입출고·이동, 재고 등을 추적 관리하며 자동화된 프로세스로 효율적인 물류센터 운영을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CJ대한통운은 스마트 창고 관리 시스템 LoIS WMS를 전국 물류센터에 도입, 물류분야 경쟁력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WMS란 물류 운영을 위한 솔루션으로 제품 입출고·이동, 재고 등을 추적 관리하며 자동화된 프로세스로 효율적인 물류센터 운영을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이 LoIS WMS는 다양한 산업군에서 기업간 거래와 기업과 소비자간거래(B2B2C)를 원하는 고객이 늘어나는 유통 트렌드 속에 물류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2년간 연구 끝에 개발했다.

CJ대한통운은 LoIS WMS 개발을 통해 더욱 다양한 고객사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17일 설명했다.

LoIS WMS 내에 산업군 별 템플릿을 제작해 생활소비재(CPG), 식음료(F&B), 제약 등 고객사의 산업별 특화 기능을 구현하는 특화 서비스를 제공한다. 신규 고객사가 생길 때마다 새롭게 시스템을 개발할 필요 없이 빠르게 적용이 가능하다.

기존 시스템보다 속도가 30% 빨라졌고 모바일이나 웹으로 언제든지 접속할 수있어 업무 편의성도 높아졌다.

이 같은 LoIS WMS는 영업, 운영 부서, 고객사 물류 담당자 등 시스템 실사용자의 의견을 듣고 개선점을 반영하기 위해 CJ대한통운 W&D(Warehouse & Distribution)본부에서 직접 설계하고 개발했다.

현장 오퍼레이터, IT 담당자와 개발자 등이 2년 간 설계와 개발에 투입돼 시스템을 완성했다.

향후 CJ대한통운은 미국, 동남아 등 글로벌 현지 법인에도 LoIS WMS 적용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김권웅 CJ대한통운 W&D본부장은 "LoIS WMS는 시스템에 대한 구조 진단부터 물류센터 시스템 실제 사용자의 의견을 취합해 사업부에서 직접 설계한 시스템"이라며 "IT 경쟁력이 곧 물류 경쟁력이라는 판단 하에 지속적으로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SDG뉴스  임명재  기자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