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편집 : 2024-04-28 23:08 (일)

본문영역

정부가 배터리 3사에 7조원 대출·500억원 R&D지원하는 까닭...“美보조금 지원요건 깐깐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는 7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에서 이창양 장관 주재로  '민관합동 배터리 얼라이언스'를 열어 업계 지원책을 내놨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산업부는 7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에서 이창양 장관 주재로 '민관합동 배터리 얼라이언스'를 열어 업계 지원책을 내놨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정부가 미국 시장에 진출하는 배터리 업체들에 7조원 규모의 대출과 500억원 상당의 R&D 지원방안을 내놨다.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도입 이후 보조금 지급 요건이 깐깐해진 상황에서 현지에서 사업을 하는 국내 배터리 업체들을 돕기 위해서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7일 대한상의에서 ‘배터리 얼라이언스’(배터리 연합) 회의를 주재한 뒤 ‘민·관합동 IRA 이후 배터리 산업발전 전략’을 밝혔다. 회의에는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온, 롯데케미칼, 포스코퓨처엠 등도 참여했다.

IRA는 미국에서 전기차를 팔 때 보조금 지급 대상의 조건을 정하고 있다. 전기차를 북미 지역에서 생산해야 하고, 이 전기차에 들어가는 배터리 부품과 핵심 광물도 일정 비율 이상 미국 혹은 미국과 자유무역협정(FTA)을 맺은 국가에서 추출·가공 혹은 생산 등이 이뤄져야 한다.

산업부는 향후 5년간 7조원 규모의 대출과 보증을 지원할 방침이다. 산업부의 대출 지원은 수출입은행과 무역보험공사를 통한다. 배터리 기업들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한도는 늘리되 금리는 낮췄다. 대출 한도는 10%p 확대한다. 금리는 1.0%p, 보험료는 20%를 각각 낮출 예정이다.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개발 및 시장 진출도 지원한다. 리튬인산철 배터리는 저가형 배터리로 중국이 강세를 보이고 있는 분야다.

정부는 올해부터 500억원 규모의 LFP 배터리 신규 과제도 추진키로 했다. 소재 기업 지원도 늘린다. 산업부는 세액공제 인정 범위를 2차 전지용 광물 가공 전체로 확대했다. 2024년 종료 예정이던 세액공제 기간 연장도 검토 중이다.

첨단 기술을 적용한 ‘마더 팩토리’도 국내에 구축한다. LG에너지솔루션·SK온·삼성SDI등 배터리 3사는 향후 5년간 1조6000억원을 차세대 배터리에 투자하고, 전고체 배터리 파일럿 라인도 국내에 구축키로 했다.

전고체 배터리는 화재 위험성이 낮고 효율도 높아서 배터리의 ‘게임 체인저’로 불린다. 민간 투자에 맞춰서 정부도 1500억원 규모의 차세대 배터리 R&D 투자에 나설 계획이다.

이 장관은 “IRA 이후 급변하는 글로벌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민·관이 힘을 모아 주요 과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함께 모색해야 할 것”이라며 “앞으로 정부는 글로벌 시장에서 우리 기업들이 최고의 성과들을 이어갈 수 있도록 전폭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