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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 2024-04-26 18:03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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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디지털전환, 유럽·미국보다 뒤처져”...무역협회, 국내외 638개 기업 조사

국내 DX수준, 해외 기업 대비 1~1.5단계 뒤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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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기업의 디지털 전환 수준이 유럽과 미국 기업에 비해 뒤처져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무역협회가 국내외 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국내 기업의 디지털 전환 수준이 해외 기업에 비해 1∼1.5단계 뒤처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31일 밝혔다.

조사 대상은 국내 기업 515개사와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에 참가한 해외 기업 123개사다. 설문은 디지털 전환 수준을 ‘준비 중’, ‘도입 시작’, ‘적용 중’, ‘정착’, ‘활발히 진행 중’ 다섯 단계로 나누어 이루어졌다.

해외 기업은 디지털 전환 단계가 정착(36.6%), 적용 중(27.6%), 활발히 진행 중(23.6%)이라는 응답이 많은 반면 국내 기업은 적용 중(39.8%), 도입 시작(26.0%), 준비 중(22.9%)이라는 응답이 대부분이었다.

‘활발히 진행 중’이라고 응답한 국내 기업은 3.5%에 불과했다.

협회는 또 대기업과 중소·중견기업의 격차가 1.5∼2단계까지 벌어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디지털 전환 진행 단계를 ‘전혀 진행되고 있지 않음’, ‘시작은 했으나 진행이 더딘 편’, ‘보통’, ‘어느 정도 진행’, ‘매우 잘 진행’ 등 5개로 구분해 설문조사한 결과 대기업의 경우 어느 정도 진행되고 있다(43.1%)는 응답이 가장 많았지만, 기업 규모가 작아질수록 ‘전혀 진행되고 있지 않다’는 응답이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대기업의 60.8%는 디지털 전환 전담 조직과 인력을 보유하고 있었지만 중견기업의44.8%과 중·소기업의 44.2%·55.7%는 전담 조직과 인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 전환의 가장 큰 애로 사항으로는 자금 부족(60.0%)이 꼽혔다.

협회 관계자는 “국내 중견·중소기업은 국내 대기업과 해외 기업에 비해 디지털 전환 필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며 “막대한 자본과 시간이 필요한 만큼 정부의 정책 지원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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