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편집 : 2024-04-26 18:03 (금)

본문영역

“공기업+민간기업, 환경보호 손잡았다”...청정수소 제조-CO2 배출 줄인다

GS칼텍스·남동발전, 청정수소 생산·저장·활용 MOU...CCUS적용 수소생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S칼텍스 여수공장 전경(출처=GS칼텍스)
GS칼텍스 여수공장 전경(출처=GS칼텍스)

GS칼텍스가 한국남동발전과 손잡고 수소산업 밸류체인 구축과 신규 수소발전사업 공동 개발에 나선다.

한국남동발전은 8일 경남 진주 한국남동발전 본사에서 GS칼텍스와 청정수소 생산·저장·활용 및 신규 무탄소 분산전원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양사는 신규 조성 예정인 여수 국가산업단지 내에서 탄소감축과 수소생태계 조성을 위해 수소사업을 공동 개발해 나갈 계획이다.

세부 내용을 보면 GS칼텍스는 청정수소 생산설비를 구축해 연간 약 20만t에 달하는 수소를 생산하고 남동발전은 이를 활용한 수소발전으로 안정적인 소비는 물론 발전된 무탄소 전력을 GS칼텍스와 산단에 공급하게 된다.

청정수소는 수소를 제조하는 과정에서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인 수소를 말한다.

김정수 GS칼텍스 전략기획실장(오른쪽)과 이상규 한국남동발전 안전기술본부장이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포즈를 취하고  있다.(사진=GS칼텍스 제공)
김정수 GS칼텍스 전략기획실장(오른쪽)과 이상규 한국남동발전 안전기술본부장이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포즈를 취하고 있다.(사진=GS칼텍스 제공)

특히 GS칼텍스는 청정수소 생산설비 구축·운영사업 외에 이산화탄소 포집·활용·저장사업(CCUS)을 담당한다.

남동발전은 수소·암모니아의 도입과 혼소 활용 등 발전 설비 구축과 운영사업을 맡는다. CCUS와 수소 생산에 강점을 가진 GS칼텍스와 발전에 강점이 있는 남동발전이 각각 전문성을 최대한 활용한다는 것이다.

이번 협력을 통해 양사는 이산화탄소 배출업체가 많은 여수 지역에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일 계획이다.

수소 생산 과정에서 GS칼텍스가 CCUS를 활용하면 이 자체로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다. 남동발전도 화력발전소를 운영하는 과정에서 기존 화석연료 대신 수소나 암모니아를 투입하면 온실가스 배출을 추가로 줄일 수 있다.

남동발전은 향후 본격적으로 열리게 될 청정수소 시대에 앞서 분산형 블루수소발전 사업모델을 선도적으로 개발하고 선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상규 한국남동발전 안전기술부사장은 "이번 업무협약은 청정수소 관련 공기업과 민간기업의 모범적인 협력 사례가 될 것"이라며 "청정수소의 안정적인 생산과 공급의 길이 열린 만큼 국가 탄소중립 실현 등 정부 정책을 이행하고 수소경제를 선도하는 에너지공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