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편집 : 2024-04-26 18:03 (금)

본문영역

  • 기후위기
  • 입력 2023.03.08 11:24
  • 수정 2023.03.21 19:19

[기후행동 1.5°C 캠페인] (46) SK그룹...최태원, 탄소중립 박차-2030년까지 탄소 2억t 감축

최태원 회장, "당장은 돈이 더 들겠지만 결국 그 방향으로 가는 게 글로벌 스탠다드"
SK머리티얼즈, 4억달러 들여 美CCUS기업 ‘8리버스’ 경영권 확보...상업화기술 완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태원 회장인 2021년 그룹 CEO세미나에서 탄소저감계획을 밝혔다.(사진=SK제공)
최태원 회장인 2021년 그룹 CEO세미나에서 탄소저감계획을 밝혔다.(사진=SK제공)

최태원 SK회장의 탄소중립 의지는 재계에서 잘 알려진 사실이다. 당장은 힘들고 비용이 많이 드는 것같지만 결국은 그 방향으로 가야한다는 생각이 확고하다는 것이다. 

최 회장은 그룹의 ‘2021 CEO 세미나’에서 재계 최초로 2030년까지의 탄소저감 계획을 밝혔다.

최 회장은  “석유화학 업종을 주력으로 사업을 영위해 온 SK가 지금까지 발생시킨 누적 탄소량은 약 4.5억t에 이르는데, 이를 빠른 시일 내에 모두 제거하는 것이 소명”이라며 “미래 저탄소 친환경 사업의 선두를 이끈다는 사명감으로 2035년 전후로 SK 누적 배출량과 감축량이 상쇄되는 탄소발자국 제로를 달성할 수 있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룹 차원에서  탄소중립 추진을 서둘러야 한다고 주문한 것이다.  

또 2030년 기준 전 세계 감축 목표량 210억t의 1% 정도인 2억t의 탄소를 SK그룹이 줄이는 데 기여한다는 목표치를 공개했다.

계열사들도 이 방향을 향해 경영계획을 짜고 실천한다고 한다.

SK계열 소재기술 전문기업 SK머티리얼즈가 탄소 포집·저장·활용(CCUS) 업체인 미국의 8리버스(8Rivers) 경영권을 인수한다.

SK머티리얼즈는 SK 이사회에서 8리버스 경영권 확보를 위해 3억 달러(3900억원)를 투자하는 안건이 승인받았다고 8일 밝혔다.

앞서 SK머티리얼즈는 지난해 3월 8리버스에 1억 달러를 투자, 12%의 지분을 확보했으며 오는 7월까지 3억 달러 추가 투자를 통해 경영권을 인수하게 된다.

8리버스를 자회사로 편입한 뒤 이 회사의 CCUS 기술을 기반으로 미국 시장에서 클린 에너지 사업을 선도해 나갈 방침이다.

2008년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에 설립된 8리버스는 혁신적 방식과 저비용으로 99% 이상의 이산화탄소가 포집된 클린 전기와 블루 수소를 생산하는 특허 기술을 갖고 있다.

천연가스 및 석탄을 원료로 별도의 설비 없이 내재적으로 이산화탄소를 포집하는 초임계 이산화탄소 발전 기술과, 수소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냉각해 액화 상태로 만들어 분리하는 방식으로 블루 수소를 생산하는 기술이다.

SK머티리얼즈는 “탄소감축이 글로벌 아젠다가 됐지만 신재생에너지만으로는 기저 발전을 대체하기 어렵고 배기가스에서 나오는 이산화탄소를 포집하는 방안은 비용이 비싸다는 한계가 있다”며 “8리버스는 혁신적 기술로 비용 경쟁력을 대폭 개선해 탄소감축의 가속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인수를 계기로 SK머티리얼즈는 북미 시장을 중심으로 클린 사업을 추진해 상업화 기술을 완성한 후 글로벌 무대로 시장을 확장해 나갈 방침이다.

또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화석연료 의존도가 높고 풍부한 이산화탄소 저장공간을 보유한 아시아 국가를 대상으로도 클린 에너지 사업을 전개할 예정이다.

이용욱 SK머티리얼즈 사장은 “이번 인수로 8리버스의 독자적인 기술력과 우리의 사업 역량이 더해져 더 큰 도약을 할 것”이라며 “탄소감축은 인류의 지속가능을 위해 반드시 달성해야 할 지상과제로 글로벌 기업들과 협력을 확대하며 전 세계 넷제로 가속화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