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편집 : 2024-04-28 23:08 (일)

본문영역

  • 기후위기
  • 입력 2023.02.08 11:10
  • 수정 2023.03.21 18:47

[기후행동 1.5°C 캠페인] (39) 롯데케미칼...美서 청정 암모니아 생산-연구, 왜?

롯데케미칼, 獨RWE·日미쓰비시상사와 손잡고 청정암모니아 생산·연구 협약 체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른쪽부터) 황진구 롯데케미칼 수소에너지사업단장(기초소재사업 대표이사 겸), 울프 컬스틴 RWE Supply & Trading GmbH 최고융합책임자(CCO), 히로키 하바 미쓰비시상사 COO가  협약 체결후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 = 롯데케미칼 제공)
(오른쪽부터) 황진구 롯데케미칼 수소에너지사업단장(기초소재사업 대표이사 겸), 울프 컬스틴 RWE Supply & Trading GmbH 최고융합책임자(CCO), 히로키 하바 미쓰비시상사 COO가 협약 체결후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 = 롯데케미칼 제공)

롯데케미칼이 獨·日 기업과 손잡고 미국에서 대규모 청정 암모니아를 생산한다. 암모니아(NH3)는 질소와 수소 결합 물질로, 질소를 제거하면 청정에너지인 수소를 생산할 수 있어 주목받고 있다.

롯데케미칼은 독일 에너지 기업 RWE, 일본 미쓰비시상사와 청정 암모니아 글로벌 협의체를 결성하고, 청정 암모니아 생산과 공급망 공동 개발에 나선다고 8일 밝혔다. 이를 위해 3사는 JSA(Joint Study Agreement)를 체결했다.

이 JSA는 미국 최대 에너지 수출 터미널이 있는 텍사스주 코퍼스 크리스티 항에서 이뤄지는 청정 암모니아(블루와 그린) 생산과 수출 프로젝트를 공동 연구하는 것이다.

오는 2030년 첫 생산에 들어가 후 최종적으로 최대 1000만t에 이르는 청정 암모니아를 공급할 계획이다. 또 공동 출하 설비로 아시아와 유럽에 암모니아를 수출할 방침이다.

롯데케미칼 여수공장(출처=롯데케미칼)
롯데케미칼 여수공장(출처=롯데케미칼)

이에 앞서 롯데케미칼은 글로벌 청정에너지 보급과 탄소저감 성장을 위한 수소 사업을 추진해왔다. 오는 2030년까지 총 6조원을 투자, 120만t 규모의 청정수소를 생산하고 판매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황진구 롯데케미칼 수소에너지사업단장은 "롯데케미칼은 이번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생산, 유통, 활용, 기술 개발 등 핵심 역량을 극대화하고 글로벌 네트워크를 더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