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편집 : 2024-04-26 18:03 (금)

본문영역

“가상화폐 규제 필요하다"...재닛 옐런 美재무장관 발언 파장

Fed의 CBCD발행은..."수년이 걸릴 수 있는 일, 신중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트코인
비트코인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이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는 가상화폐에 대해 규제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해 관심을 끈다.

AP, 블룸버그 등 외신보도에 따르면 옐런 장관은 7일(현지시간) 워싱턴DC 소재 아메리칸대 강연에서 “은행과 전통적인 금융권이 디지털 자산 시장 관여를 확대하고 있다”며 “이런 새로운 행위에 따른 위험을 규제의 틀이 적절히 반영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디지털 자산 거래소 등은 적절한 형태의 관리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옐런 장관은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CBCD) 발행에 대해서는 수년이 걸릴 수 있는 일이며 결론은 알 수 없다는 신중한 태도를 취했다. 그는 “CBDC 발행은 중대한 일이고, 몇달이 아닌 수년에 걸친 발전을 요구하는 도전이라는 점을 분명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달 초 연방정부 차원의 가상화폐 연구를 지시하는 행정명령을 내린 바 있다. 미국은 그동안 기축통화인 달러화의 CBCD 도입을 신중하게 검토해 왔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는 지난 1월 ‘디지털 달러화’의 장단점을 설명한 백서를 발간하고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 도입 논의에 착수했다. 옐런 장관의 발언은 바이든 대통령의 행정명령 뒤 가상화폐와 관련해 처음으로 나온 공식 언급이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