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알뜰주유소 첫 개점...리터당 60~100원 저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식경제부는 29일 경기 용인 마평동에서 알뜰주유소 1호점 개점식을 갖고, 주변 지역보다 60원~100원 저렴한 기름을 판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알뜰주유소 중 첫 번째 주유소인 '경동 알뜰주유소'는 ㈜경동이 설립한 사회적 공헌형 주유소로 경기 용인 처인구 마평동에 위치해 있다. 인근 지역 주유소에 비해 ℓ당 60원~100원 싸게 판매한다.

29일 오전 현재 경기 용인 처인구의 주유소 평균 판매가격은 휘발유와 경유가 ℓ당 약 1944원, 1793원이지만 경동 알뜰주유소는 각각 1843원(휘발유), 1694원(경유)원에 판매된다.

이같이 저렴한 가격이 가능한 이유는 공동구매를 통해 일반 주유소 보다 30원~50원 저렴한 가격에 석유제품을 구매하고, 셀프주유소 전환에 따른 인건비 10원~30원 절약, 서비스 상품 축소 등 기타 비용 20원 등을 줄일 수 있어 60원에서 100원 수준의 할인이 가능하다고 지경부는 설명했다.

이와 함께 알뜰의 초성인 'ㅇ'과 'ㄸ', 미소짓는 입 모양을 형상화한 알뜰주유소 디자인이 공개됐다.

지경부는 향후 자가폴 주유소와 사회공헌형 알뜰주유소에 이 디자인을 적용하고, 농협 NH와 도로공사 EX 주유소의 경우 각 기관의 고유 디자인을 적용하되 알뜰주유소와의 통일성을 위해 알뜰주유소 심볼은 공유할 계획이다.

아울러 정부가 직접 품질을 보증하는 정품·정량 판매를 실시해 알뜰주유소의 품질 신뢰도를 제고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한국석유관리원이 월 1회 이상 직접 주유소 기름을 채취한 뒤 분석하는 품질보증 프로그램이 적용된다.

내년 상반기에는 석유공사, 석유관리원과 각 알뜰주유소의 전산망을 통합해 실시간으로 수급 및 거래상황을 모니터링해 거래상의 투명성 강화를 위한 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이다.

정부는 향후 수도권과 대도시를 중심으로 내년에 알뜰주유소를 700개까지 확대하고 2015년에는 전체 주유소의 10%인 1300개로 확대할 계획이다.

농협은 정유사 폴을 사용중인 기존 농협주유소의 NH주유소 전환을 통해 현재 300개 수준의 NH알뜰주유소를 내년 말에는 450개까지 확대하고, 도로공사는 내년 한 해 동안 50여개 주유소를 EX알뜰주유소로 전환할 예정이다.

또 자가폴 주유소와 정유사폴로 운영중인 자영 주유소 사업자의 신청을 통해 수도권과 대도시 위주로 200여개 주유소를 내년에 알뜰주유소로 전환시킨다는 계획이다.

지경부 관계자는 "고유가로 부담을 안고 있는 서민경제에 도움을 주고 각종 유통비용 축소 등 가격인하 분위기를 확산시켜 물가 안정에도 기여할 것"이라며 "내년 말에는 전국에 알뜰주유소가 700여개까지 확대돼 소비자가 가까이에서 석유가격 인하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