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편집 : 2024-04-26 18:03 (금)

본문영역

개, 그 신통방통한 능력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는 인간에게 부족한 특수한 초감각적 지각을 가지고 있다.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개가 멀리 떨어져 있는 식구의 귀가가 임박했다는 것을 눈치채고 짖거나 하는 행동을 봤을 것이다. 개는 때때로 다른 사람에게 아직 실행하지 않은 낯선 사람이 품고 있는 사악한 계획도 미리 눈치챌 수 있다고 한다.

주인이 이사갈 때 남겨놓고 간 개가 수천 마일 떨어져 있는 그들의 새 집을 찾아왔다는 이야기도 있다.
소위 육감이라고 하는 것은 확증되거나 측량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개는 확실히 그와 같이 했던 사람이나 동물, 환경 등을 인식하는 능력이 인간이 인식할 수 있는 감각을 넘어섰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반응에서 발견하는 놀라운 것들은 고도로 발달된 후각과 청각에서 기인한 것일 수 있다.

개는 인간의 귀에 비해 아주 높은 음조의 소리까지 감지할 수 있으며, 그들의 후각은 탁월하여 콧속에 있는 특별한 수용체를 통해 영감도 감지할 수 있다. 이것은 도청기로부터 나오는 높은 음의 발산을 통해 도청장치를 감지하거나, 후각을 통해 화재 경보를 미리 알기도 하는 일련의 아주 기묘한 행동에 대한 설명에 도움이 된다.

또한 개가 갑작스레 기묘한 행동으로 지진을 예보하는가에 대한 설명이 될 수도 있다. 개는 땅에서 새나오는 가스 냄새를 맡을 수 있다. 또 낮은 진동수를 가진 경고적인 진동을 탐지한다.

명령이 주어지기도 전에 명령에 복종하는 개의 능력은 대개 너무 미세하다. 인간의 감각으로는 도저히 알아볼 수 없는 아주 작은 신체적 신호에 대한 개의 민감성에서 기인하는 것이다. 개가 그의 주인이 간 길도 모르는 채 잃어버린 주인을 찾아가는 귀소본능은 여전히 풀 수 없는 수수께끼다.

윤신근애견종합병원장 www.dogs.co.kr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