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편집 : 2024-04-26 18:03 (금)

본문영역

KT 빅데이터 수문 열었다...통신 빅데이터 오픈랩' 개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 직원들이 ‘통신 빅데이터 오픈 랩’에서 데이터 분석을 하고 있다.(출처=KT)

[e경제뉴스 임명재 기자] KT가 서울시 서초구 KT 연구개발센터에 개인과 기업 누구나 자유롭고 안전하게 빅데이터를 이용 및 활용할 수 있는 ‘통신 빅데이터 오픈 랩’을 개소했다고 12일 밝혔다.

오픈랩은 안전한 보안 환경에서 사용자가 직접 데이터를 가공, 분석해 연구에 활용할 수 있는 무료 오프라인 공간이다.

KT는 ‘통신 빅데이터 플랫폼’ 주관 기업으로 BC카드(카드 결제), 넥스트이지(관광) 등 14개 기관과 협력해 113TB(테라바이트) 상당의 빅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KT는 사용자 수준별 맞춤형 교육을 하고, 데이터 분석 기술과 인력이 부족한 기업에는 분야별 빅데이터 전문가 자문 및 비즈니스 멘토링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그래픽처리장치(GPU) 기반의 고성능 분석 서버를 통해 AI 추론 및 예측 분석 기능을 제공한다.

오픈랩 이용을 원하는 개인 및 기업은 통신 빅데이터 플랫폼 사이트(www.bigdata-telecom.kr)에서 회원 가입 후 포털 상단 이용신청을 하면 된다.

김채희 KT AI/BigData사업본부장은 “이번에 오픈한 통신 빅데이터 오픈 랩을 통해 국내 데이터 기반의 혁신기업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며, “KT는 디지털 뉴딜의 중요한 자원인 빅데이터 활성화를 위해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