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편집 : 2024-04-26 18:03 (금)

본문영역

서울반도체, 日렌즈사와 특허소송 승소

美 법원, 광확산렌즈 기술 특허소송 서울반도체 손 들어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반도체 본사(출처=서울반도체)

[e경제뉴스 임명재 기자] 미 연방대법원이 6년간 끌어온 서울반도체와 일본 렌즈제조사와의 광확산렌즈 기술 특허소송에서 서울반도체의 손을 들어줬다.

LED 전문기업 서울반도체는 미국서 2013년부터 진행한 일본 렌즈 제조기업 엔플라스(Enplas Corporation)와의 TV 백라이트유닛(BLU)용 광확산렌즈에 대한 특허소송에서 최종 승소했다고 21일 밝혔다.

미국연방대법원은 최근 엔플라스의 상고를 기각하고, 엔플라스가 서울반도체의 렌즈 특허기술을 고의로 침해했다며 연방항소법원 판결을 확정했다.

서울반도체는 TV 직하방식 백라이트 기술을 선점하기위해 광학렌즈 관련 원천 특허기술을 보유한 미국 방산업체 텔레다인 테크놀로지스(Teledyne Technologies)로부터 라이선스를 획득했다.

동시에 이 렌즈 최초 개발자인 펠카 박사를 기술고문으로 영입, 2009년 TV 백라이트에 적용 가능한 광확산렌즈를 공동개발하기 시작했다. 서울반도체는 회사의 특허기술을 토대로 일본 엔플라스에 금형 제작과 양산을 의뢰해 세계최초로 제품 상업화에 성공했다.

그런데  엔플라스가  특허 소유권을 주장하며 글로벌 주요 TV 브랜드를 상대로 영업활동을 시작해 세계 렌즈 시장에서 90%의 점유율을 차지하기에 이르렀다. 

이에 서울반도체는 2013년말 미국을 시작으로 세계 주요 국가에서 특허무효소송을 제기했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