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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 기술개발투자 확대·경쟁심화로 적자 커져

상반기 최대매출에도 10분기 연속 적자…영업손실 769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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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형 코란도(사진=쌍용차 제공)

[e경제뉴스 이춘영 기자] 쌍용자동차가 2분기 영업실적이 작년 동기 대비 크게 늘어나면서  10분기 연속 적자의 늪에 빠졌다. 판매 증가로 매출이 1조원에 육박했으나 영업비용 증가에 따라 491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쌍용차는 올 상반기 실적을 집계한 결과 판매 7만277대, 매출 1조8683억원, 영업손실 769억원, 당기순손실 776억원을 기록했다고 29일 공시했다.

신차 출시에 따른 내수 판매 증가에 힘입어 판매와 매출 모두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7%, 6.7% 증가했다. 특히 매출은 사상 최고치였다.

상반기 판매는 렉스턴 스포츠 칸, 코란도, 베리 뉴 티볼리 등 신제품 출시 영향으로 내수가 전년 동기 대비 8.6% 증가하면서 2003년 상반기(7만2758대) 이후 16년 만의 최대 판매를 달성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 같은 매출 증가에도 불구하고 적자 폭은 확대됐다.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투자 확대 및 경쟁 심화에 따른 영업비용 증가 등에 따라 적자는 382억 늘었다.

2분기 매출액은 9350억원으로 전년 대비 0.72% 감소했다. 영업손실액도 491억원으로 전년(75억원) 대비 적자 폭이 크게 늘었다. 당기순손실은 515억원이다.

쌍용차는 지난 2016년 4분기 이후 올 2분기까지 10분기 연속 적자를 냈다. 

회사 관계자는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신제품 및 기술개발에 대한 투자가 늘어나면서 겪는 경영정상화 과정"이라며 "이러한 투자 결과로 최근 공격적인 신제품을 출시하면서 판매 및 매출 확대를 도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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