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편집 : 2024-04-26 18:03 (금)

본문영역

셀트리온 6번째 바이오시밀러 도전...임상1상

알레르기 천식약 '졸레어' 바이오시밀러...글로벌 시장 3조3천억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 송도의 셀트리온 연구실에서 연구원이 바이오시밀러 연구를 하고 있다.(사진=셀트리온 제공)

 

[e경제뉴스 노영조 기자] 셀트리온이 또 하나의 바이오시밀러에 도전한다.

셀트리온은 알레르기성 천식과 만성 두드러기 치료제인 '졸레어'(성분명, 오말리주맙)에 대한 바이오시밀러 'CT-P39'의 임상1상을 시작한다고 15일 밝혔다. 임상 준비 작업을 거쳐 올 하반기 본격적으로 피험자 등록을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CT-P39'는 셀트리온이 임상에 들어가는 6번째 바이오시밀러다.

'졸레어'는 다국적제약사 제넨테크가 개발한 오리지널 항체 바이오의약품으로 지난해말 아이큐비아(IQVIA) 자료 기준, 글로벌 매출 3조3000억원을 기록했다. 졸레어는 글로벌 매출 중 70%를 차지하는 미국시장에서 물질 특허만료가 2018년 12월에 만료됐다.

셀트리온은 앞으로 'CT-P39'의 임상1상을 통해 안전성과 약동학성을 평가한 뒤 2020년 상반기 글로벌 임상3상에 들어갈 계획이다.

바이오시밀러는 오리지널약과 성분이 같기 때문에 임상2상은 대부분 면제다. 오는 2022년까지 임상3상을 완료한 뒤 조기 상업화를 시키겠다는 것이 셀트리온의 목표다.

이로써 셀트리온은 현재 글로벌시장에 판매 중인 바이오시밀러 '램시마'(염증성장질환·류머티즘관절염)와 '트룩시마'(혈액암) '허쥬마'(유방암)를 포함해 올 하반기 유럽허가를 기대하는 '램시마SC' 그리고 현재 임상3상 중인 'CT-P17'(휴미라 바이오시밀러)과 'CT-P16'(아바스틴 바이오시밀러), 이번에 임상을 시작하는 'CT-P39'까지 총 6개 성분 파이프라인을 확보하게 됐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졸레어는 오리지널 개발사도 제품의 혁신성을 바탕으로 치료 적응증 확장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약"이라면서 "셀트리온은 더 많은 환자들이 빠른 시일 내 합리적인 비용으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졸레어의 첫 바이오시밀러 지위 획들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