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News 종합
현대차에서 사장되는 길...'새 아이디어 창안하라'현대기아차 육성 스타트업 수 11곳으로 늘어...5월 3개사 독립
현대기아차 사내스타트업 엠바이옴 에코코팅 기술(현대차 제공)

[e경제뉴스 임명재 기자] 미래 자동차 개발에 힘을 쏟고있는 현대기아차가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안한 사내 유망 스타트업 3사를 독립기업으로 분사시켰다.

분사, 독립한 사내 스타트업은 ‘엠바이옴’, ‘튠잇’, ‘폴레드’ 다.

이들 3사는 각사별로 최소 3년~최대 5년의 육성 및 준비기간을 거쳤으며, 자동차 실내 공기질 케어, 차량 개인화 기술, 주니어 카시트 등 자동차와 관련된 기술을 보유한 유망 스타트업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엠바이옴(Embiome)’은 에어컨 냄새, 미세먼지 유입 등 차량 실내 공기질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진다는 점에 착안해 친환경 바이오 기술과 자동차 공조 기술을 융합하여 차량 내 공기정화 기능을 강화한 ‘에코 코팅’ 기술을 개발했다.

안전성평가연구소(KIT), 환경부, 인도 친환경 제품 평가 연구소 등 국내외 관련 기관에서 안전성을 검증 받은 ‘에코 코팅’ 기술은 올해 초 출시한 현대차 인도 전략 차종 ‘쌍트로’에 적용되어 대기오염 문제가 심한 인도 시장에서 인기를 모으고 있다.

엠바이옴은 미세먼지 및 악취 제거 성능이 뛰어난 고효율 에어컨 필터 및 차량용 공기청정기를 개발하여 연내 시장에 선보일 계획이다.

‘튠잇(Tuneit)’은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차량 내 편의장치를 통합 제어해 차량을 마치 스마트폰처럼 자신에 맞게 사용할 수 있게 최적화하는 스마트 튜닝 패키지를 응용한 ‘차량 개인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튠잇은 지난 2018년 CES에서 선보인 현대차의 ‘인텔리전트 퍼스널 콕핏’에 차량 개인화 기술과 차량 문을 2번 두드리면 탑승자를 인식해 차문을 열어주는 기능 등을 적용했으며, 친환경차 카셰어링 업체 ‘제이카’의 운영차량에도 기술을 적용하는 등 스마트 모빌리티 분야의 주목받는 기업으로 성장했다.

사고시 폴레드 카시트의 안전성을 평가하는 충돌 테스트(출처=현대차)

‘폴레드(Poled)’는 ‘아빠의 마음을 담은 안전한 카시트’를 개발하고자 하는 취지로 2015년부터 자동차 분야에서 10년 이상의 연구개발 경력을 가진 현대ㆍ기아차 연구원들이 모여 만든 주니어 카시트 전문 브랜드다.

3년여 간의 연구기간을 통해 2018년 1월 선보인 폴레드의 주니어 카시트는 벨트 꼬임을 방지하는 회전형 볼가이드 기술을 적용해 사고 발생시 상해를 감소시키고 아이들이 편안하게 카시트 벨트를 착용할 수 있게 하는 등 아이디어 기술이 돋보인다는 평이다.

지난달에는 국내 최초로 신생아부터 12세까지 한 번에 사용가능한 회전형 주니어 카시트 제품을 출시하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특히, ‘폴레드’의 카시트 제품은 현대ㆍ기아차 연구소 내 실증 테스트 설비를 이용해 일반 카시트 인증을 뛰어넘는 자동차 개발 수준의 가혹하고 엄격한 시험을 거쳐 탄생해 국내인증(KC)뿐만 아니라 유럽(EURO-NCAP)에서도 안전성을 인정받았다.

현대ㆍ기아차는 2000년 ‘벤처플라자’ 프로그램을 출범해 안전, 환경, 편의 등 자동차와 관련된 직원들의 새로운 아이디어를 접목할 수 있는 다양한 개발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차선이탈경보장치를 생산하는 ‘PLK 테크놀로지’, 현대차 디젤엔진을 소형선박용으로 개조해 생산하는 ‘현대씨즈올’ 등이 분사했으며, 이번 3개 사내스타트업의 출범을 계기로 현대ㆍ기아차가 육성해 독립시킨 사내스타트업은 총 11개사로 늘어났다.

현대ㆍ기아차 관계자는 “현대ㆍ기아차의 사내스타트업은 자동차로 고객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하고 스마트 모빌리티를 주도하고자 하는 현대ㆍ기아차의 열정이 실현되는 기반”이라며 “현대ㆍ기아차는 사내스타트업 육성 뿐만 아니라 국내 유수 스타트업과의 협업을 지속해 아이디어와 열정을 가진 청년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명재 기자  economynews@daum.net

<저작권자 © e경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임명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