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편집 : 2024-04-26 18:03 (금)

본문영역

日, 반도체원료 對韓 수출 승인 안 해

대법원 강제징용 판결 후 한일관계 냉각 여파인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도체 생산공정에서 연구원이 공정진행과정을 모니터로 지켜보고있다.(사진=삼성전자 제공)

[e경제뉴스 이춘영 기자] 국내 반도체업계가 핵심 원료인 ‘불산’ 수급에 차질을 빚고있다. D램 가격 하락이 우려되는 판에 원료수급문제까지 벌어진 것이다.

9일 반도체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제조공정에 사용되는 ‘불산’ (플루오린화수소산, HF) 조달에 문제가 생긴 것으로 전해졌다.

반도체 식각공정에 사용되는 HF는 플루오린화수소를 물에 녹인 수용액으로 국내에서는 '불산'으로 알려진 화학물질이다.

일본 정부가 최근 한국으로 수출되는 HF 물량 일부를 승인하지 않아 일어난 일이다. 

이 물량은 스텔라, 모리타 등 일본의 HF 생산업체 중 한 곳에서 생산된 것으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에 공급될 예정이었다.

일본에서 HF를 수입해서 사용하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지금까지 확보한 물량으로 당장은 버틸 수 있지만 일본 정부가 계속해서 HF 수출을 제한할 경우에는 반도체 생산량을 줄일 수밖에 없는 처지다.

일본 정부는 HF를 전략물자로 분류하고 있고 수출 물량을 사전에 승인하고 있는데 한국으로 수출되는 반도체 제조용 HF를 승인하지 않은 것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일본이 한국에 수출되는 HF 물량을 승인하지 않은 것은 극히 이례적인 일"이라고 말했다. 일본 정부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에 공급될 HF 물량의 수출을 왜 승인하지 않았는지는 아직 알려지지 않고 있다.

그러나 업계 일각에서는 지난달 김명수 대법원이 강제징용 피해자들에게 배상금을 지불해야 한다고 판결한 게 원인이 아니냐하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우리 대법원 판결과 관련, 일본 외무성은 "매우 유감이며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며 국제사법재판소에 제소하는 등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반도체용 HF는 높은 순도가 필요해 일본의 스텔라, 모리타 등 일부 소수 기업들이 사실상 독점으로 생산하는 화학물질이다.

이들이 생산하고 있는 HF가 국내에 제대로 공급되지 않는다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반도체 공장 가동을 중단해야 할 정도로 일본 업체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다. 국내에서 HF를 생산하는 업체는 없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