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편집 : 2024-04-26 18:03 (금)

본문영역

SKT 웹사이트서 누구나 AI 콘텐츠 만든다

오픈 이노베이션 전략...AI콘텐츠 확대위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텔레콤의 오픈 플랫폼을 통한 기업과 기업간 거래(B2B) 제휴 영역(출처=SK텔레콤)

[e경제뉴스 임명재 기자] SK텔레콤이 AI 콘텐츠 확대를 위해 오픈 이노베이션전략을 택했다. 콘텐츠 부족을 극복하기위해서다. 자사 AI플랫폼 ‘누구’를 기반으로 누구나 AI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게 한 것이다.

AI스피커 강자인 KT와의 경쟁을 의식해서다.

SK텔레콤은 누구라도 AI ‘누구’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웹 사이트 ‘누구 디벨로퍼스’를 24일 공개한다고 17일 밝혔다.

누구 디벨로퍼스는 직접 AI 서비스를 제작할 수 있는 ‘누구 플레이 키트’와 전용 디바이스를 관리할 수 있는 ‘누구 비즈’로 구성됐다. 누구 디벨로퍼스 개발 툴은 마우스와 키보드 조작만으로 누구 서비스를 제작할 수 있는 게 장점이다. 기업과의 협약을 통해 기업 맞춤형 서비스도 개발할 수 있다.

누구 디벨로퍼스에서 회원가입 후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으며 유해 서비스 여부 같은 심사 과정을 거쳐 배포·운영할 수 있다.

누구 디벨로퍼스는 사용자의 발화부터 응답까지 전 과정을 처리하는 엔진을 포함하고 있어 복잡한 코딩 과정 없이 서비스를 제작할 수 있다.

이현아 AI개발유닛장은 "누구 디벨로퍼스의 기술 스펙은 구글과 비슷한 수준"이라며 "누구 디벨로퍼스에서 만들어진 서비스는 내년 상반기 스토어를 통해 제공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서비스를 직접 개발하기 어려운 파트너들을 위해 다수 전문 ‘에이전시’를 선정해 개발 지원도 할 계획이다. 아이디어만 있으면 코딩 지식이 없더라도 서비스 개발이 가능할 전망이다.

또 SK텔레콤은 24일 정식 오픈과 동시에 창업진흥원과 총상금 8400만원 규모의 ‘누구 서비스 개발·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박명순 SK텔레콤 AI사업유닛장은 "국내 AI 생태계 확산을 위해 누구 오픈 플랫폼을 개방했다"며 "앞으로도 개발자들의 피드백을 반영하고 오픈 플랫폼을 지속적으로 신경쓰고 발전시킬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같은 AI 오픈 플랫폼 공개는 AI 콘텐츠 부족 지적에 따른 대응책이다. AI 스피커 활용은 그동안 날씨 안내 같은 한정된 기능에 국한돼 왔다.

국내 시장조사업체 ‘컨슈머인사이트’의 자료를 보면 소비자들은 음악 선곡·검색(57%)이나 날씨 정보 안내(55%) 같은 단순 검색을 위해 AI 스피커를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 이용 전체 평균 만족도도 49%로 낮은 수준이다.

SK텔레콤은 AI 오픈 플랫폼을 통한 신규 콘텐츠 개발로 이와 같은 한계를 넘겠다는 계획이다.

KT도 2017년 6월 개발자 포털과 AI ‘기가지니’ 서비스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를 공개한 바 있다. KT의 SDK를 통해 2000여개의 서비스가 개발 중에 있는 만큼 양사의 AI 스피커 콘텐츠 확보 전쟁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