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해외 가면 한 건씩 터뜨리는 박원순 시장

7월 용산 재개발 청사진 이어 이번엔 블록체인 산업 활성화 계획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3일(현지시간) 스위스 추크를 방문, 블록체인 스타트업 창업자와 만나 대화하고 있다. (사진=서울시 제공)

 

[e경제뉴스 이춘영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은 시장 이후 대권을 목표로 하고있다고 많은 이들이 알고 있다. 그래서일까 이미지 각인을 위해서인지 굴직한 시정 계획을 해외에 출장 가 터뜨리곤 한다. 이런 행보에 대해 야당은 물론 여권내에서도 비판적으로 보는 시각이 있다.

시정의 중요 정책 결정-발표를 전시성 행사 이벤트하듯 한다는 지적이다.

지난7월 싱가포르 방문길에서 여의도 개발 청사진을 제시했다가 부작용 비판이 나오자 7주만에 접은 적이 있다. 그런데 유럽을 순방 중인 박 시장이 이번엔 1200억원을 투입, 서울을 ‘블록 체인 선도 도시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또 내놓았다.

그 일환으로 개포와 마포에 블록체인 기업 200여개가 입주할 수 있는 집적단지를 조성한다는 것이다. 여기에는 603억원이 소요된다.

또 서울시 행정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극 적용한다고 했다.

박 시장은 3일(현지시간) '블록체인의 성지'로 불리는 스위스 소도시 '추크'(Zug)에서 서울의 블록체인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5개년(2018∼2022년) 계획을 발표했다.

박 시장은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되는 여러 영역이 있는데 유별나게 암호화폐에만 관심이 쏠려있다"며 "블록체인 기술이 향후 IT산업의 판도를 좌우할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이라는 것은 누구도 부정하지 않을 것이기에 서울이 블록체인 산업 생태계의 중심이 되도록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마포와 개포에 블록체인 집적단지 조성 (서울시 제공)

서울시 블록체인 활성화 계획에 따르면 내년까지 마포 서울창업허브(23개)와 개포 디지털혁신파크(50개)에 총 73개 블록체인 기업이 입주할 공간을 확보한다.

개포 디지털혁신파크 운동장 부지에는 2021년까지 120개 기업이 입주 가능한 '서울 글로벌 블록체인센터' 건물(지하 2층∼지상 5층)을 신축한다. 블록체인 기업에 저렴한 비용으로 입주공간을 장기 임대해줄 계획이다.

또 2022년까지 1000억원 규모의 '블록체인 서울 펀드'를 조성해 유망 창업기업에 투자한다. 서울시가 전체 펀드의 14%(136억원)가량을 출자해 마중물을 붓고 나머지는 민간·모태펀드(개별펀드에 투자해 투자위험을 줄이는 펀드) 자금으로 채운다.

블록체인 전문가 양성에도 나선다. 향후 5년간 전문인재 760명을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마포·개포에 '서울 블록체인 칼리지'를 연다.

블록체인에 관심 있는 전 세계 사람을 서울로 끌어들일 수 있도록 블록체인 MICE(회의·관광·전시·이벤트) 산업도 지원한다. 경쟁력을 보유한 블록체인 행사에 서울시가 최대 1억원을 지원하고, 블록체인 투어코스를 만들어 MICE 참가자들에게 서울의 블록체인 산업 거점을 소개한다.

블록체인 기업들이 기술을 적용·검증할 수 있도록 서울시가 '테스트베드'가 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블록체인 기술을 우선 적용할 수 있는 행정 서비스로는 ▲ 온라인 투표 시스템 ▲ 중고차 이력관리 ▲ 기부금 관리 ▲ 하도급 대금 자동지급 ▲ 각종 증명서 발급 등을 꼽았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