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드론 종합보험 상반기 중 나온다

제3자 피해 보상도...드론, 공중에서 물 위로 하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 해운대 송정리 포구에서 한 어민이 수상드론이 수집한 양식장 환경 정보를 패드를 통해 보고 있다.(사진=LG유플러스 제공)

[e경제뉴스 김성훈 기자] 국내 처음으로 선보인 수상드론은 롱텀에볼루션(LTE) 모듈, 환경센서가 탑재돼 양식장 주변에서 얻을 수 있는 각종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전송할 수 있게된다.

.LG유플러스는 "양식장 주변에 고정형 센서를 부착하면 높은 파고에 유실되거나 고장 나는 경우가 많아 유지보수 비용이 많이 든다"며 "수상드론을 활용하면 비용을 줄이면서 데이터를 촘촘히 수집하고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LG유플러스가 25일 국내 최초로 LTE 관제 수상드론을 선보였다. 이 수상드론은 LTE 클라우드 관제 시스템이 적용돼 △LTE 영상 전송 △자동주행 △LTE 원격조종 기능을 갖추고 있다.

파고 2m 이내의 해안, 댐, 강, 하천에서 최대 6시간 운행도 가능하다. 수상드론의 이동 범위는 LTE 신호가 잡히는 거리까지로 1km 이상 멀리 떨어진 근해에서도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회사측은 "수상드론은 근해 환경의 데이터를 파악해 즉각 관측이 필요한 적조, 녹조 등 이상현상에 대비할 수 있게 한다"며 "어민들에게 중요한 분석 데이터로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는 수상드론 외에도 측량, 운송, 안전, 농업, 재난 등에 특화된 드론을 앞세워 상업화를 주도해 나가겠다는 전략이다.

현재 LG유플러스는 △제이와이시스템(해양하천 수질 측량용 해상드론) △프리뉴(항공 측량용 고정익드론) △한화테크윈(도서산간지역 물류배송드론) △프로드론(농약살포형드론) △네스앤텍(화재재난 감시용 유선드론) 등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LG유플러스 박준동 미래서비스사업부장 상무는 "국내 최초로 개발한 LTE 클라우드 관제 시스템과 스마트드론을 활용해 농업, 배송, 건설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되는 단계에 접어들었다"며 "드론과 관련된 모든 솔수션을 제공해 드론 산업을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LG유플러스는 이날 'U+스마트드론 토탈 서비스 패키지'를 소개했다.

패키지는 드론 기체부터 시작해 특화 서비스, 보험까지 포함해 △LTE 드론 △클라우드 드론 서비스 △종합보험 △드론 교육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이 중 드론 종합 보험의 경우 기체 손해를 보상하는 동산 보험과 대인·대물 등 제3자 피해를 배상하는 보험도 포함하고 있다.

박 상무는 "이르면 상반기 중으로 드론 종합 보험을 연계할 것"이라며 "기체 조종부터 관제 시스템 운영, 영상 전송 솔루션 등 고객이 요구하는 부분에 맞춰 드론의 모든 영역을 망라하는 전문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했다.

한편 세계 드론 시장 규모는 오는 2023년 115억달러(약 12조원)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정부는 2022년까지 5년간 공공분야에 3700여 대(3500억 원) 규모의 드론을 발주하고 드론 관리부터 자율·군집 비행까지 아우르는 한국형 ‘K-Drone’ 시스템을 개발해 국제 경쟁에 나설 예정이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