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경제뉴스 노영조 기자] 현대자동차 그룹이 매입한 서울 강남구 삼성동 옛 한전 부지 한 블록에는 가림막 담장이 쳐져있다. 초고층 현대 타워와 호텔·공연장·컨벤션 센터가 들어서는 공사가 한창이다. 완공예정은 2021년.
또 그 앞 영동대로 지하에는 거대한 도시가 생긴다. 오는 2023년 완공예정으로 지하철 2호선 삼성역~9호선 봉은사역 사이 강남구 영동대로 하부에 국내 최초의 복합환승센터와 거대 지하도시가 만들어진다. 지하 6층, 연면적만 16만㎡ 규모다.
국토부와 서울시는 국제교류복합지구의 핵심 인프라인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사업(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 개발사업)에 대한 기본계획안을 29일 발표했다.
코엑스와 현대차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사이 영동대로 480m 구간이 지하도로화 된다.
지하화된 도로하부에는 KTX 동북부연장, 위례-신사선 등 5개 광역·지역철도를 탈 수 있는 '통합역사'(지하 4층~6층), 도서관, 박물관, 전시장 등 '공공시설'과 대형서점, 쇼핑몰 같은 '상업시설'(지하 1층~2층), 국내·외 관광객을 위한 '관광버스 주차장'(지하 3층)이 조성된다.
영동대로를 사이에 두고 마주보고 있는 코엑스와 현대차 GBC는 폭 40m의 광폭 지하통로로 잇는다. 복합환승센터는 이 두 개 건물을 비롯해 2호선 삼성역, 9호선 봉은사역 등 주변 건물과 총 14개소가 지하로 바로 연결돼 '국제교류복합지구' 보행 네트워크의 중심축이 된다.
서울시는 이 지하공간에 상업·공공·문화시설을 담을 예정이다. 인접한 코엑스(16만5천㎡), 현대차 GBC(10만㎡)를 합하면 잠실야구장의 30배 크기에 달하는 국내 최대규모 지하도시가 만들어지는 셈이다.
차량이 사라지는 영동대로 지상부는 길이 240m, 폭 70m의 광장이 조성된다. 광장이 없었던 강남도심의 중앙광장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서울시는 30일부터 이같은 계획을 구체화할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사업」 국제지명초청 설계공모'를 실시한다. 이어 10월 국제설계공모를 완료하고 2019년 착공에 들어가 2023년 복합환승센터 조성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총 사업비는 1조3067억원이 투입된다.
사업비 가운데 철도건설비 7751억원(59.3%)은 정부(52.4%, 4065억원), 서울시(17.7%, 1371억원), 민간(29.9%, 2315억원)이 각각 부담한다.
서울시는 지하공간 개발사업비 5316억원(40.7%)은 현대차 GBC 공공기여금과 교통개선대책분담금으로 충당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