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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타로 상권 분석.. '창업 고민' 한방에 해결

경기도, 7억4천만원 데이타 활용 10개업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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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경제뉴스 장은재 기자] "가게 어디다 얻지?"

창업을 준비하는 소상공인의 가장 큰 고민이다. 그러나 앞으로  빅데이터를 이용한 상권분석 지표를 활용하면 이러한 고민을 한방에 해결할 수 있게 됐다.
경기도는 소상공인 상권분석 지표를 개발, 경기도내 11개 소상공인센터에서 컨설팅을 제공한다고 4일 밝혔다.
 
경기도가 개발한 지표에는 빅데이터 7억4천여만 건을 활용 도내 5,517개 상권 및  음식업종이 분석돼 있어  상권 성장 가능성, 1인당 구매액, 평균 점포운영 기간 등을 알 수 있다.

상권분석 지표 예시<경기도 제공>
경기도의 상권 평가지표가 해당 상권의 성장 가능성은 물론 고객들이 좋아하는 업종, 구매력 등을 한 눈에 알 수 있어 음식업계에 종사하거나 창업을 준비 중인 소상공인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평가지표 개발을 위해 경기도는 2013년 7월부터 2016년 6월까지 KB카드가 보유한 내국인 카드 매출내용 5억2,300백만 건과 카드가맹점 정보 9천400만 건, KT가 보유한 2015년 7월~2016년 6월까지의 유동인구 데이터 1억2,400만 건 등 7억4100만 건의 빅데이터와 행정자치부의 행정구역, 경기관광공사의 주요관광지 현황 등 모두 10개의 데이터를 활용했다.

경기도는 이들 빅데이터를 이용해 전체 음식업종을 10개 업종으로 분류하고,경기도내 6,234개 기초 행정구역 가운데 점포가 있는 5,517개 상권을 분석했다. 10대 음식업종은 주점, 중식, 분식, 치킨, 일식, 커피, 패스트푸드, 제과, 양식, 한식이다.
 
경기도는 상권 평가지표와 함께 고객특성, 유동인구특성, 평균 공시지가, 점포당매출액, 주요 매출시점 등 상권 현황정보도 제공할 방침이다. 이 정보는 연령대 및 주중 주말 매출 비율, 평균지가, 지역점유율 등을 나타낸 것으로 해당 상권을 보다 폭넓게 이해할 수 있다.

박종서 경기도 빅데이터담당관은 “해당 상권과 업종 선정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는 물론 다른 상권과 비교가 가능한 지표를 제공해 소상공인의 창업실패를 줄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경기도소상공인지원센터는 수원, 용인, 안산 등 도 내에 모두 11개가 있다.
상권 분석을 원하는 사람은 경기도소상공인지원센터 대표전화 1544-9881로 문의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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