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편집 : 2024-04-26 18:03 (금)

본문영역

  • 기획
  • 입력 2017.04.03 14:36

'정선 삼탄아트마인' 등 6개소 '2017열린관광지' 선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경제뉴스 장은재 기자] 2017열린관광지로 정선 삼탄아트마인, 완주 삼례문화예술촌, 울산 태화강 십리대숲, 고령 대가야 역사테마관광지, 양평 세미원, 제주도 천지연폭포 등 6개소가 선정됐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지난 2월에 실시한 열린 관광지 공모에 신청된 26곳을 대상으로 서면과 현장 심사를 거쳐 이같이 최종 6곳을 엄선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곳은 앞으로 화장실, 편의시설, 경사로 등의 시설의 개·보수와 관광 안내체계 정비, 온·오프라인 홍보 등의 지원을 받는다.
 
‘열린 관광지’는 장애인, 어르신, 영·유아 동반 가족 등 모든 관광객들이 이동할 때 불편이 없고 관광 활동에 제약 없이 이용할 수 있는 무장애(Barrier free) 관광지를 말한다. 이 사업은 ’15년부터 장애물 없는 관광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다.
 
지난 2015년에는 ▲순천만 자연생태공원, ▲경주 보문관광단지, ▲한국민속촌, 대구 근대골목, ▲곡성 섬진강 기차마을, ▲통영 한려수도 케이블카가, 2016년에는 ▲강릉 정동진 모래시계공원, ▲경남 고성 당항포, ▲전남 여수 오동도, ▲전북 고창 선운산도립공원, ▲충남 보령 대천해수욕장이 열린 관광지로 선정됐다.
 
문체부는 열린 관광지 조성 외에도 무장애 관광코스 개발, 무장애 관광정보 조사 및 제공, 관광 취약계층(장애인, 어르신 등) 초청 여행 등 관광 취약계층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중국 관광객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광업계를 돕고 국내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해 관광 취약계층 초청 여행을 4월~5월에 집중적으로 진행하고, 초청 인원도 확대할 계획이다.
 
[2017 열린관광지로 선정된 6개소] 

<정선군 삼탄아트마인>
정선군 삼탄아트마인
2015년 ‘한국관광100선’에 선정된 삼탄아트마인은 1964년에 문을 열어 산업시대의 메카로 번성하다 2001년 10월에 문을 닫은 탄광의 역동적이면서 가슴 아픈 역사를 밑바탕에 깔고 예술의 씨앗을 싹틔웠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실제 폐광을 그대로 활용하고 있다는 점이 특별하며 대한민국 테마여행 10선, 미리 가보는 2018 평창 관광로드 코스에도 선정되는 등 대표 관광지이다.
  
<완주군 삼례문화예술촌>
완주군 삼례문화예술촌
2013년 개관한 삼례문화예술촌은 ’17년 한국관광 100선으로 선정된  전라북도 대표 관광지이다.
삼례문화예술촌은 기존 쌀창고의 원형을 최대한 보존하면서 영상미디어, 디자인뮤지엄, 책박물관, 문화카페 등 문화시설로 개조한 독특한 장소이다.전시·체험·판매 등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하는 곳이다.
 
 <울산광역시 태화강 십리대숲>
울산광역시 태화강 십리대숲
십리대숲은 우리나라 12대 생태관광지이자 울산 12경 중 하나로 태화강 공원 내 조성되어 있는 곳이다.
2019 올해의 관광도시, 대한민국테마여행10선, 2017 한국관광 100선에 선정된 십리대숲은 총 길이 4.3km, 면적 23만㎡인 대규모 대나무 숲이며 십리대숲 주변으로 백로 서식지가 있으며, 철새도래지로 유명하다.
태화강 십리대숲은 오솔길, 대나무길, 조롱박 터널과 사계절 테마꽃밭 등 도심에서 만나기 어려운 다양한 생태자원들을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공간이다.
 
<고령 대가야 역사 테마관광지>
고령 대가야 역사 테마관광지
대가야 역사 테마관광지는 대가야의 도읍지로 토기와 철기, 가야금 문화 등 대가야의 역사를 테마로 하여 조성된 관광지이다.
2017년 올해의 관광도시에 선정된 대가야 역사 테마관광지는 문화유산인 고분을 볼 수 있으며 문화체육관광부 선정 전국 <우수축제>인 ’대가야체험축제‘가 열리는 장소이다.
대가야 역사 테마관광지는 고대문화를 첨단시설로 보고 느끼고, 체험할 수 있도록 대가야 체험관, 대가야탐방숲길, 물놀이장, 펜션 등의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거리가 있는 장소이다.
 
<양평 재무법인 세미원>
 
양평 재무법인 세미원
 2004년 개장한 세미원은 수도권과의 접근성이 뛰어나며 단순히 즐기는 정원이 아닌 관람과 체험강좌를 진행하고 있는 자연사랑 정원이다.
매년 나눔과 섬김 자연교실이라고 하여 장애인 단체, 시설노인단체 등 신청을 받아 세미원 나들이와 연잎밥 식사 체험 등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관광지이다.
 
 <제주 서귀포시 천지연폭포>
 
제주 서귀포시 천지연폭포
 천지연폭포는 높이 22m, 폭 12m, 수심 20m로 기암절벽에서 폭포가 떨어지는 아름다운 풍광을 자랑하는 제주도의 대표 관광지이다.
천지연폭포는 천지연난대림지대, 제주무태장어서식지, 제주 천지연 담팔수 자생지, 천지연 생수궤 구석기 유적지 등 많은 문화유산을 갖고 있는 곳이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