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은행 집단대출 연체율 급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은행의 집단대출 연체율이 2년 사이 1%포인트가량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금융안정보고서'에 따르면, 집단대출 연체율은 2009년말 0.49%에서 지난해 11월 1.45%로, 2년 새 0.96%포인트 증가했다. 같은 기간 0.42%포인트 오른 가계대출 연체율(0.49%→0.81%)보다 2배이상 높은 증가세다.

한은 관계자는 "주택가격의 약세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주변 주택에 비해 높은 가격으로 분양받은 아파트 분양자들이 분양가 인하를 요구하며 중도금대출의 이자납입을 거부해 연체가 늘었다"고 설명했다.

한은에 따르면, 지난해 11월말 현재 집단대출이 취급된 단지 가운데 90.8%가 주변 주택가격에 비해 분양가가 높다. 이 가운데 주변 시세보다 30% 이상 높은 아파트에 대한 집단대출이 58.7%에 달한다.

따라서 주택가격이 추가적으로 하락할 경우 분양자들이 시공사에 분양가 인하를 요구하거나 입주를 거부하면서 대규모 연체가 발생할 가능성이 잠재돼 있고 한은은 분석했다..

더해 한은은 집단대출 취급단지 가운데 비우량 시공사(신용등급 BB+ 이하)의 비중이 높다고 지적했다.

지난해 11월말 기준 집단대출 취급단지 가운데 47.9%가 비우량 시공사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시공사는 타 업체보다 도산위험이 높을 뿐 아니라 비선호지역에 아파트를 건설해 분양실적이 저조한 편이다.

따라서 중도금대출 이자를 대부분 시공사가 부담하는 상황에서 건설경기 부진할 경우 집단대출 연체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즉 전체 집단대출(98조5000억원) 가운데 23.1%를 차지하고 있는 집단 중도금대출 30조원이 부실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강원·경북·경남·광주·대전 등 5개 지역의 경우 비우량 시공사의 비중이 80%를 넘고 있다. 한은 관계자는 "지난해까지 연체가 발생한 집단대출 가운데 96.1%가 비우량 시공사였다"며 "지방의 주택가격이 하락할 경우 신규 분양이 증가하고 있는 지방의 집단대출 건전성이 크게 악화할 수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