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외국 수술로봇, 국내 의료계 장악 제동걸리나

세계 두번째 국내개발 복강경 수술로봇, 10호 혁신의료기기 지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컴퍼니의 복강경 수술 로봇(출처=식약처)

[e경제뉴스 이춘영 기자] 해외 수술 로봇이 장악하고있는 국내 의료계에 10호 혁신의료기기로 미래컴퍼니의 자동화시스템 로봇수술기가 지정됐다.

식약처는 담낭절제술, 전립선절제술 등 복강경 수술에 사용하는 미래컴퍼니 자동화시스템로봇수술기를 제10호 혁신 의료기기로 지정했다고 4일 밝혔다.

복강경 수술은 복부나 흉부를 절개하지 않고 작은 구멍을 낸 후 카메라와 수술도구 등을 넣어 수술하는 방법이다.

혁신의료기기는 바이오기술, 나오기술 등 첨단 기술을 적용해 기존 의료기기나 치료법 대비 안전성·유효성을 개선하거나 개선할 것으로 기대되는 의료기기다.

의료기기산업법에 따라 혁신의료기기로 지정받으면 다른 의료기기보다 우선해서 심사를 받거나 개발 단계별로 나눠 신속심사를 받는 등 특례를 적용받을 수 있다.

이 제품은 국내에서 처음, 세계에서 두 번째로 개발된 자동화 복강경 수술 로봇이며, 첨단 의료용 로봇기술이 적용된 제품으로 혁신성을 인정받았다.

혁신의료기기군 지정범위 중 '의료용 로봇기술 첨단기술군'으로는 최초로 지정됐다.

식약처는 세계 수술 로봇 시장이 올해 8조 3415억원에서 2025년 14조 6910억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국산 수술로봇의 세계 진출이 활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출처=식약처)

식약처는 앞으로도 혁신의료기기 지정을 통하여 첨단기술이 적용된 의료기기의 개발 및 신속 제품화를 지속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